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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표준어 사용자가 한국어 교사를 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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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표준어 사용자가 한국어 교사를 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비표준어 사용자가 한국어 교사를 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

2. 본론
2.1. 훌륭한 언어 교사의 특징 10가지
2.1.1. 한국어에 대한 전문성
2.1.2. 열린 마음
2.1.3. 인내심
2.1.4. 연구하는 자세
2.1.5. 우리말과 문화에 대한 자부심
2.1.6. 외국어 능력
2.1.7.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2.1.8. 자기 개발
2.1.9. 지도력
2.1.10. 중립성
2.2. 성공적인 언어 교사가 되기 위한 자신의 장단점
2.2.1. 장점
2.2.2. 단점
2.2.3. 단점 보완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비표준어 사용자가 한국어 교사를 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

비표준어 사용자가 한국어 교사를 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다.

비표준어 사용자라도 한국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교육자적 자질을 갖춘다면 훌륭한 한국어 교사가 될 수 있다. 언어는 단순히 정확성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효용성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비표준어라도 학습자와의 라포 형성과 상호작용에 도움이 된다면 수용할 필요가 있다.

다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정확성과 표준성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발음, 어휘, 문법 등의 측면에서 표준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정확한 언어지식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언어 교육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교수법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비표준어 사용자라도 한국어에 대한 전문성과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있다면 훌륭한 한국어 교사가 될 수 있다. 다만 표준어 구사력과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2. 본론
2.1. 훌륭한 언어 교사의 특징 10가지
2.1.1. 한국어에 대한 전문성

한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어에 대한 전문성이 필수적이다.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에 대한 필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대학이나 전문 학습과정을 통해 한국어를 전공과목으로 수강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정확한 언어적 지식을 전달하고 전문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한국어에 대한 전문지식은 교수학습설계와 적절한 학습교재의 선택과 통찰의 바탕이 된다. 교사는 담화 상황에 맞게 한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표준어 구사 능력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정확하고 분명한 한국어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어에 대한 풍부한 문법적, 언어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열린 마음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학습에 있어 모국어와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의 개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가진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초학력 수업 시, 교사가 학습자의 모국어와 나라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배우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학습자들과의 라포 형성 및 친밀감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학습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사는 어느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공평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열린 마음은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자질이다.


2.1.3. 인내심

학습자들의 언어 습득 속도는 개인차가 매우 크다. 초기 한국어 학습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은 발음, 문법, 어휘 등의 기초적인 언어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익혀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을 향한 ...


참고 자료

박세진, -스타트업 발언대- "한국어 말문 열어 줍니다", 연합뉴스 23. 2
안미애, Wei, Qun and 이미향, 2018, 한국어 발음 학습과 자가 평가를 위한 스마트폰 앱및 교육적 적용 방안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중언어학, 70, 167-195.

김재욱, 교사 자질 분석을 통해 본 한국어 교사 교육 2016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안정민 김재욱, 채용 과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사의 자질 2016 서울대학교 이중언어학회 제33차 전국 학술대회
이원기, 한국어 교사를 위한 교수 언어 교육내용, 2013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국어습득론, 배론평생교육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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