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John W. Creswell의 저서인 ‘질적 연구방법론-다섯가지 전통’에서 제시하고 있는 5가지 질적 연구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적 연구방법론의 다섯 가지 전통
1.1. 생애사 연구
1.2. 현상학
1.3. 근거이론
1.4. 민속지학
1.5. 사례 연구
2. Creswell의 질적 연구방법론
2.1. 생애사 연구
2.2. 현상학
2.3. 근거이론
2.4. 민속지학
2.5. 사례 연구
3. 질적 연구방법론의 특징 비교
3.1. 연구목적
3.2. 자료수집
3.3. 자료분석
3.4. 연구결과 표현
4. 질적 연구방법론의 적용 사례
4.1. 생애사 연구
4.2. 현상학
4.3. 근거이론
4.4. 민속지학
4.5. 사례 연구
5. 질적 연구방법론의 교육적 시사점
5.1. 교육과정 개발
5.2. 교수-학습 방법
5.3. 교육 평가
5.4. 교육정책 수립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적 연구방법론의 다섯 가지 전통
1.1. 생애사 연구
생애사 연구는 특정 개인의 삶의 경험과 맥락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연구대상자의 삶을 해당 개인의 관점에서 기술하고 분석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발달을 이해하고자 한다. 개인의 삶과 경험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생애사 자료를 통해 보편적인 사회문화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생애사 연구는 개인의 삶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파악하고자 하며, 개인의 경험에 대한 해석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려 한다. 연구자와 연구참여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참여자의 삶의 맥락을 고려하여 개인적, 사회문화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생애사 연구는 사회현상과 과정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과 사회의 역동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특정 역사적,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인간의 경험과 삶을 해석할 수 있다.
1.2. 현상학
현상학은 인간 경험의 본질을 탐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현상학자는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주목하며, 연구 참여자가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고 경험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참여자의 경험에 몰입한다.
현상학적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그들의 경험에 대한 생생한 진술을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으로 분석되어 경험의 공통적인 의미구조를 드러내는 주제들이 도출된다. 이러한 주제들은 다시 참여자의 진술과 대조되어 타당성이 검토된다. 최종적으로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충실히 기술하여 그 본질적 의미를 밝혀내고자 한다.
현상학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에 대한 이해와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자는 자신의 선입견을 최대한 괄호치기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참여자의 관점에 몰입하여 그들의 경험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 경험의 본질적 구조와 의미를 밝힘으로써 인간 이해에 기여하고자 한다.
질적 연구방법론 중 현상학은 인간 행동과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며, 개인이 세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3. 근거이론
근거이론은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에 근거하여 귀납적으로 이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연구자는 특정한 현상에 대한 경험적 자료를 통해 이론을 발견하고 개발하는데, 이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의 관점과 행동을 중시한다.
근거이론 연구자는 연구 주제와 관련된 참여자의 경험을 인터뷰 등을 통해 자세히 탐구하여 현상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 과정을 통해 범주화되고 이론화되는데, 이때 연구자의 이론적 민감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과정은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개방 코딩에서는 자료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개념을 도출하고, 축 코딩에서는 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범주화한다. 선택 코딩 단계에서는 핵심 범주를 선택하고 다른 범주와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을 도출한다.
근거이론의 결과물은 연구 참여자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는 귀납적 이론이 된다. 이 이론은 특정 현상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고 실천적 함의를 지니므로, 교육 현장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후속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1.4. 민속지학
민속지학은 문화인류학의 한 분야로, 특정 문화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의미한다. 민속지학은 연구 대상이 되는 문화 집단의 삶의 모습을 깊이 있게 관찰하고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자는 연구 대상 문화 집단의 일상생활을 장기간 관찰하며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통해 그들의 가치관, 신념, 전통, 관습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 현상에 대한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얻고자 하는 것이 민속지학의 특징이다.
연구자는 연구 대상 문화 집단에 장기간 몰입하여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자 자신의 선입견을 최소화하고 연구 대상 문화에 깊이 공감하려 노력한다. 이를 통해 연구 대상 문화의 고유한 관점과 맥락을 포착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생생하고 맥락적으로 기술하여 독자들이 연구 대상 문화에 대해 생생한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민속지학 연구의 산물로는 민족지가 있다. 민족지는 특정 문화 집단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기술이다. 연구자는 민족지를 통해 해당 문화 집단의 독특한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한다. 민족지는 연구 대상 문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그 문화의 맥락과 의미를 깊이 있게 설명한다.
민속지학은 다른 질적 연구 방법론과 달리 문화 현상에 대한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즉 연구 대상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과 기술을 통해 그 문화의 고유한 특성을 포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문화 현상의 내재적 의미와 논리를 밝히고자 한다.
민속지학 연구는 연구자와 연구 대상 문화 간의 깊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다. 연구자는 연구 대상 문화에 장기간 몰입하여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연구 대상 문화의 고유한 특성을 포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구 결과를 상세하고 생생하게 기술함으로써 독자들이 연구 대상 문화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1.5. 사례 연구
사례 연구는 특정 개인, 집단, 프로그램, 조직 등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사례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연구자는 사례를 맥락과 함께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사례가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사례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과 관점을 심도 있게 탐색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또한 연구 문제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여 실무적 또는 이론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사례 연구에서 연구자는 연구 대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열정과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자료원을 수집한다. 주요 자료원에는 관찰, 인터뷰, 문서 분석 등이 포함된다. 수집된 자료는 면밀히 검토되고 범주화되며, 주요 주제와 패턴을 도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설명을 제공...
참고 자료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홍후조, 문음사
교육과정의 이해, 김대현, 학지사
교육학에의 초대, 혹은숙/이한규/김재훈/김영화/김재웅, 교육과학사
알기 쉬운 교육과정, 홍후조, 학지사
NCIC, 국민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ㆍ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문교부령 제35호, 1950년 4월 20일 제정,
김광석 번역, http://blog.naver.com/qhrwkqgksdlq?Redirect=Log&logNo=50172034074
각주 : NAVER두산백과, 21세기 정치사전
임철일·임정훈·이동주 공저(2011).『교육공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영만(2008).『MT교육공학』.청어람주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