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본질
1.1.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라틴어 'nutricx'에서 비롯된 용어로 '양육하다'라는 뜻이며, 그리스어 'nutre'는 '영향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자로는 '보다' 즉, '보호하다, 돕다'로 표현된다. 간호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다. 법률적 정의에 따르면 간호사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간호이론가들의 정의에 따르면 간호는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간호는 과학적, 예술적, 전문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과학으로서의 간호는 간호학의 고유한 철학적 관점에서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루며, 근거기반 실무를 강조한다. 예술로서의 간호는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인간의 생명, 가치, 창의성, 자율성 등을 강조하고, 환자 간호의 개별화를 중시한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전문직의 특성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며, 전문직의 사회적 소명과 실천을 요구한다.
1.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는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전문간호사는 특정한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해당 전문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임상실무경험이 있어야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 즉 행정하는 업무를 한다.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은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학교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보건교육과 보건행정업무를 수행한다.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일을 하며, 간호학을 이수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간호사로서 경험을 쌓은 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야 한다.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일을 수행한다.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을 심사·평가 등을 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하며,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그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의 역할이 있다.
1.3. 간호와 관련된 개념들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존재이자 되어져 가는 존재이다. 간호대상자로서의 인간은 제한적 정보와 소극적인 환자에서 정보가 많고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존재이자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있는 것이다. 건강과 질병 사이에는 무수한 단계가 있으며, 건강은 매일 변할 수 있는 역동적 상태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가 건강 수준으로 가도록, 질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환경은 주위의 사물, 사정, 거주하는 외계를 뜻하며, 인간과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 나이팅게일은 환경을 '환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이라고 정의했다. 간호사는 인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해야 한다.
간호의 목적은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 고통의 경감이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상자에게 환경을 마련해주고 도와주는 행위'라고 정의했다. 즉, 간호는 대상자를 총체적이고 독특한 존재로 보면서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돕는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것이다.
2. 전문직관
2.1. 전문직의 이해
전문직은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으로, 이론적이고 체계화된 전문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 독특한 직업 조직, 직업윤리, 봉사 지향적 직무특성과 고도의 직업적 자율성을 사회적으로 보장받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수립된 체계적인 지식체를 가지며, 직업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전문성 습득을 위한 장기간의 교육이 요구되는 등의 특성이 있다.
전문직에 대한 접근방법으로는 구조기능 접근방법, 과정접근방법, 권력접근방법이 있다. 구조기능 접근방법은 산업혁명 이후 노동이 분화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했으며, 기능적 중요성에 의해 권력 지위를 획득한다. 과정접근방법은 전문직의 형성과정, 전문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권력접근방법은 기존 전문직들의 역동적인 변화의 측면을 권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다.
전문직의 기준으로는 지식, 전문적 권위, 비표준화된 업무에 자율성이 요구됨, 윤리규범, 전문직 문화, 전문직 특권에 대한 사회적 인정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는데, 간호사의 자율성, 윤리강령, 전문교육, 전문단체, 전문지식, 종사기간, 사회봉사, 자격규제 등이 해당된다.
간호 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평생에 걸쳐 진행되며, 간호학생-신규간호사-경력간호사 단계로 이루어진다. 코헨의 모델에서는 일방적 의존-부정/독립-의존/상호-상호의존의 4단계로, 크레머의 모델에서는 기술과 일상적 것 습득-사회적 통합-도덕적 회의-갈등 해결의 4단계로, 베너의 모델에서는 초보자-상급초보자-적임자-숙련가-전문가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돕기 위해 신규간호사 적응 프로그램으로 프리셉터, 멘토링 등이 활용되고 있다.
2.2.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간호전문직은 평생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간호학생이 대학에서 정규 교육을 받을 때, 신규간호사로 일할 때, 다른 부서나 다른 직장으로 옮길 때의 순서로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코헨의 모델은 간호학을 시작하는 간호학생에게 적합하며, 발달이론에 기초한다. 1단계는 일방적 의존으로 권한 있는 사람에게 의존하며, 질문을 하지 않고 비평적으로 개념을 분석하지 못 한다. 2단계는 부정/독립으로 비평적 능력과 지식이 확대되며, 교수에게 질문을 시작해 인지적 반란 단계이다. 3단계는 의존/상호관계로, 보다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객관적이 평가 후 사실과 의견을 통합하기 시작한다. 4단계는 상호의존으로,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크레머의 모델은 교육환경과 업무 환경 상의 가치와 기대행위간의 불일치를 설명하며, 현실충격(신규간호사들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준비가 안 되었을 때 일어나는 무력감, 비효과성. 극복하는데 1년 정도 걸림)에 중점을 두었다. 1단계는 기술과 일상적인 것을 습득하는 단계로 신규간호사들은 중요한 기술과 업무 완수에 중점을 두어 환자의 감정적인 면을 간과하고, 2단계는 사회적 통합 단계로 동료간호사가 신규간호사의 능력을 인정해 그룹으로 승인하며, 자존감이 손상될 수 있다. 3단계는 도덕적 회의 단계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음을 깨달아 절망과 화가 나며, 관료적·전문직·봉사적 역할의 불일치를 경험하고, 4단계는 갈등 해결 단계로 3단계의 갈등을 해결해 이중문화가 공존하게 된다.
베너의 모델은 신규간호사에서 전문가로 전이되는 과정으로, 간호의 숙련성을 나타냈다. 1단계 초보자는, 업무 수행에 대한 경험이 없어 역할이 제한적인 간호학생이며, 2단계 상급 초보자는 실무능력이 미미하며, 적은 범위를 수용할만한 업무를 수행하는 신규간호사이다. 3단계 적임자는 조직능력과 기획능력이 발달하며 능률적인 시간 활용, 복잡한 간호 요구를 동시 조정할 수 있는 2~3년의 실무 경험 간호사이다. 4단계 숙련가는 상황과 대상자를 전체적으로 인식하며, 의사결정이 증진하며 목표에 집중한다. 간호업무 단위에서 리더인 3~5년 간호사이다. 5단계 전문가는 업무수행에 유동적 융통성을 가지며 매우 능숙하고, 직관적인 간호가 가능한 5년 이상의 실무 경험 간호사를 말한다.
이러한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간호사는 간호전문직에 대한 관점을 갖게 되며, 이는 행동의 기준을 제공하고, 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틀이 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돕기 위해 프리셉터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2.3. 간호관련 국제조직
국제간호협의회(ICN)는 1899년 영국 간호사들의 활동에서 시작되었고, 1900년 영국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는 독립적인 비정부기구로 UN 전문기구로서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4년마다 개최되는 ICN 총회에서는 간호교육 기준, 간호업무의 수준, 직업윤리의 상황 등을 다루며, 정치와 종교를 초월한 순수 전문 단체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주된 역할은 국제적으로 간호직과 간호사를 대변하고, 다른 단체들과의 횡적인 교류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