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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화 'I am Sam'의 주인공 샘은 7세의 지능을 가진 지적장애인으로, 한 아이의 아버지이다.
샘은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다. 이는 지적장애의 법적 정의에 해당한다.
지적장애는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행동에 있어서 심각한 제한을 가진다. 이러한 행동들에서 지적장애인들은 어려움을 겪는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적장애의 신체 및 운동 특성, 인지 능력 및 학업 성취, 언어 발달, 심리 및 사회성 발달 등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화 'I am Sam'에 나타난 샘의 지적장애 행동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영화 속 주인공 샘처럼 지적장애 성인이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익히고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2. 지적장애 특성
2.1. 신체 및 운동 특성
일부 지적장애아동은 신체적으로 비장애아동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지적장애 아동의 운동 특성을 보면 소근육과 대근육, 민첩성, 균형성을 포함한 운동발달능력이 지체되어 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하는 지각-운동 능력은 지적장애 아동이 비장애 아동보다 전반적으로 뒤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로 인해 지적장애 아동은 눈과 손의 협응을 이용한 단순한 움직임으로부터 고도의 세밀함을 요구하는 운동수행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경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키나 몸무게, 골격의 성숙 정도가 비교적 평균 이하 수준이며, 중증도 지적장애 아동 중에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이나 뇌 손상을 입은 경우에는 협응력과 걸음걸이, 대·소근육의 운동 기능이 상당히 지체된다. 또한 많은 지적장애인들의 경우 저긴장성 근조직과 과체중을 보이는데, 이는 인지적 문제로 인한 식사조절의 어려움과 편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불균형적인 신체발달의 측면과 균형이 추후에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2.2. 인지 능력 및 학업 성취
대부분의 지적 장애 아동들은 주의력과 기억력에 결함을 보이며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다. 이는 시·지각 발달 지체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며 시·지각 능력과 주의집중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장기 기억에 비해서 단기 기억의 손상이 심각하며 모방 학습이나 우연적인 학습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적장애 아동들에게는 교사의 직접적이고 단계별 세부적인 교수가 필요하다. 또한 학습한 내용의 과도한 일반화, 배운 내용을 다양한 상황과 대상에게 적용하지 못하는 일반화 능력이 부족하다. 학습동기의 부족은 학습된 무기력(실패 경험의 누적)으로 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한 상태가 빈번하다. 이로 인해 인지적 결함과 사회적 능력의 부족으로 자주 실패하게 되어 실패를 미리 예상하고 실패를 야기하는 상황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주의력과 기억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