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청소년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현상 속에서 매우 분주하게 살고 있다. 학교와 학원, 집을 오가면서 오직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내몰리면서 경주마처럼 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나 자아 인식의 문화적 계기 운운하는 것 자체가 어쩌면 사치라는 생각도 드는 현실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다음 세대를 짊어가야 할 미래의 상징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미래를 위한 교육적 관심과 지지는 지나쳐도 지나친 것이 아니다. 청소년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문화적, 교육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와 평가 과정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의 사전 분석은 앞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될 청소년의 특성과 상황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누구인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만 한다. 즉, 앞으로 개발될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대상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2.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성
프로그램은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이다. 즉, 프로그램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특정한 계획과 활동들의 집합으로 이해할 수 있다. 관련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고 운영된다.
프로그램의 개념은 크게 실제 개념과 철학적 입장에서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에서 프로그램은 체제(system), 기획(planning),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를 포함한다. 이처럼 프로그램은 계획을 통해 수립되고, 문서화되어 실행되며, 이를 통해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철학적 입장에서 프로그램의 개념은 더욱 폭넓게 정의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정체성 확립, 사회적 관계 형성, 사회 적응 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발달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은 프로그램의 목표와 효과를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과정, 결과, 효과 등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더욱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이자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3. 상황분석의 필요성과 의의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에서 상황분석은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상황분석은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적절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