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담 기술 중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기술 중 자기개방 기술
1.1.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
1.2. 자기개방 기술의 부정적 측면
2.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2.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
2.2. 비밀보장의 부정적 측면
3. 4차 산업혁명시대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역할
3.1. 성인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지도 및 상담
3.2.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 논거
4. 아동 교육 시 교사의 편견이 미치는 영향
5. 원격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방법
6.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7.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수립기간 관련 토론
8.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의 교육활동
9. 수준차가 있는 교육생 집단을 위한 교육자료매체 선택
10. 사회복지사의 특성 및 개선방안
10.1.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
10.2. 성장해야 할 특성 및 개선방안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기술 중 자기개방 기술
1.1.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더욱 친밀하게 느끼고 신뢰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상담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오픈하게 되면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한 동질감을 느끼게 되어 상담 과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출 청소년 쉼터에 근무하는 상담자가 자신도 청소년기에 가출을 경험했다는 점을 내담자인 가출 청소년에게 공개하면,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해 이해와 신뢰를 갖게 되어 상담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적절한 수준의 자기개방은 내담자와의 친밀성을 높이고 상담 관계를 돈독히 하여 상담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1.2. 자기개방 기술의 부정적 측면
자기개방 기술의 부정적 측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자기개방은 상담의 초점을 내담자가 아닌 상담자로 이동시킴으로써 상담의 효과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실제로 가출 청소년 쉼터에 재직 중인 지인의 경험에 따르면, 상담자가 과거 자신의 가출 경험을 너무 자세히 이야기하다 보니 오히려 청소년들이 그 이야기에 더 집중하게 되어 상담의 초점이 흐려졌다고 한다. 이는 상담자의 지나친 자기개방으로 인해 상담이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상담자의 자기개방이 과도하게 이루어질 경우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에 대한 부적절한 감정을 갖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혼 성인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자신의 나이, 결혼 여부, 이상형 등을 자주 언급하는 경우 일부 내담자들은 상담자에게 이성적 호감을 표하게 되어 상담이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상담자의 지나친 자기개방은 내담자와의 관계를 부적절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셋째, 특정 종교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 상담자의 자기개방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기독교나 이슬람교 등 타종교에 배타적인 인식을 가진 내담자들의 경우, 상담자가 자신의 종교관이나 종교적 가치관을 드러내는 것만으로도 상담 실패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무슬림이나 기독교 목사 등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자신의 종교를 드러내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넷째, 자기개방이 지나칠 경우 내담자는 상담자를 무능력한 사람으로 취급하거나 경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정시설에 재소자 출신 상담자가 있는 경우, 일부 재소자들은 상담자의 출신 배경을 들어 그를 무시하거나 업신여기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는 지나친 자기개방이 오히려 상담자의 전문성을 훼손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자기개방 기술의 부정적 측면은 상담의 초점을 흐리게 하고, 내담자와의 관계를 왜곡하며, 특정 대상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등 상담의 효과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자기개방의 수준과 적절성을 늘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2.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상담 과정 중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 알게 된 내용에 대해서 외부로 알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든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기본적인 원칙으로 작용한다.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자신의 고민이나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의 특성상 작은 문제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고민 등을 어른들이나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상담자는 비밀보장의 원칙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며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하며, 안전한 치료와 성공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상담의 효과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비밀보장의 부정적 측면
상담에서의 비밀보장은 때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비밀보장이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무조건 지켜져야 한다면 상담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법적 의무나 윤리적 의무를 위반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자살 위험이나 자해, 성폭력 등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는 부모나 관련 기관에 알려야 할 필요가 있지만, 비밀보장의 원칙으로 인해 상담자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이처럼 내담자의 안전이 위협되는 상황에서 비밀보장이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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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 내담자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상담자의 비밀보장 판단 실태 분석」, 유재은,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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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안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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