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재미 있는 법
1.1. 성서 내용의 실체화와 픽션화
성서의 내러티브는 실체화와 함께 역사를 픽션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를 통해 서사적 구조와 극적인 구조가 강화된다. 역사적 사실을 일부 픽션화하여 극적인 장치를 만들면 사람들은 더욱 감동을 받고 믿을 수밖에 없게 된다. 이는 성서가 단순히 성스러운 경전이 아니라 종교를 홍보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영향력 있는 홍보 수단이 필요했고, 실체화와 픽션화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믿음을 얻기 위한 전략이었다. 특히 구약성서의 경우 초기에 구전으로 전달되었기 때문에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역사에 픽션을 가미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도 역사적 상황을 설명하면서 종교적 색채가 더해졌을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고대 신화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구조로, 사람들의 관심과 믿음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할 수 있다.
1.2. 성서의 표현 기법
1.2.1. 직접화법과 대조적 대화법
직접화법은 성서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표현 기법이다. 성서에서는 일반적인 이야기책과 달리 독백 형태의 직접화법이 등장한다. 이는 구전으로 전해져 온 성서의 특성상 구술자가 청중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직접화법을 통해 독자에게 보다 생생한 장면을 전달하고, 등장인물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직접화법은 하나님과 독자 사이의 대화 구조를 암시하여 신앙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성서에는 대조적인 대화법도 활용되고 있다. 이는 특정 인물에 대한 서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입체적으로 묘사하는 기법이다. 대조적 대화법을 통해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와 주변 인물들의 반응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다. 이는 독자들의 몰입도를 높이고 사건의 극적인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