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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편화는 도서관의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도서관이 소장 장서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면, 이제는 도서관이 정보에 대한 접근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특히 학교도서관은 교육 현장에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면서, 디지털 자원을 통한 학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해졌다.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도서관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편의성, 정보 검색 기능, 내구성, 공간적·시간적 제약 극복과 같은 장점을 제공해야 한다. 아울러 디지털 정보처리 기술, 인터넷의 보편화, 도서관의 변화 등에 발맞추어 디지털도서관의 운영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타 전자도서관과의 상호 연계, 디지털화권 보호, 사서의 역량 강화, 교수학습센터의 기능 확대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2.1. 장서관리의 의미
장서관리의 의미는 새로운 장서의 입수는 물론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도서관 자료를 선정하고 수집하여 최적의 조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보존하여 평가하고 폐기하는 일련의 과정을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제반활동이다. 장서관리는 1980년대 등장한 용어로 그 이전에는 도서선택, 장서개발, 장서관리로 발전해 왔다. 학교도서관은 다른 관종의 도서관과 달리 교육적 기능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과 교원의 학습 및 교수활동의 지원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은 학교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여야 하고, 교사와 학생의 연구 및 학습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 전개에 기여함은 물론 건전한 교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장서관리를 할 수 있다.
2.2. 장서관리의 기준
2.2.1. 다양성
학교도서관의 장서는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형식(도서, 잡지, 전자책 등)을 포함하여 모든 연령대와 학문 분야에 걸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장서에는 과학, 예술, 문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와 전자책, 잡지 등 다양한 형식의 자료가 포함되어야 하며, 학년별로 필요한 학습 자료와 독서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수준에 맞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국어 자료를 포함시켜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로 된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도서뿐만 아니라 잡지, 만화, 전자책, 오디오북 등 다양한 형식의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장서에 성별, 성적 지향성, 장애 여부 등 다양한 배경과 특성을 반영한 자료를 포함하여 모든 학생이 존중받고 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도서관 장서에는 다양성이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폭넓은 사고와 이해를 기를 수 있다.
2.2.2. 질적 관리
학교도서관 장서는 최신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기반으로 하며, 교육과정과 연계된 양질의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즉, 장서는 정확하고 권위 있는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수준의 자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빠르게 생산되는 현대 사회에서 학교도서관의 장서는 최신성과 신뢰성을 갖추어야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양질의 자료들을 선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학교도서관의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2.3. 접근성
모든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서는 적절한 카테고리와 분류 시스템에 따라 정리되고 배치되어야 한다. 물리적인 거리나 이용 시간의 제약 없이 학생들이 자유롭게 도서관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자료들이 잘 정리되고 배치됨으로써,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사서는 장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장서를 평가하고 정리하며,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자료를 배치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2.4. 보유량 유지
장서는 정기적으로 평가되고 업데이트되며, 낡거나 손상된 자료는 교체되어야 한다. 도서관은 보유하고 있는 장서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최신성과 활용도를 유지해야 한다. 새로운 자료를 입수하고 오래된 자료는 폐기하는 등 정기적인 장서 평가와 관리를 통해 장서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이용자의 필요에 부합하지 않는 자료나 훼손된 자료는 교체하여 장서의 보유량이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에 맞추어 장서를 보완하고 업데이트함으로써 장서가 교육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2.5. 디지털 자원 포함
점점 증가하는 디지털 학습 자료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책,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디지털 아카이브 등 디지털 자원을 장서에 포함시켜야 한다. 학교도서관 장서는 다양한 형식의 자료를 포함해야 하므로, 도서뿐만 아니라 전자책, 온라인 자료 등 디지털 자원도 함께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자원은 공간적 제약 없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므로 편의성이 높다. 학교도서관은 교육과정과 연계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자원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2.3. 지식기반사회와 도서관장서 패러다임의 변화
흔히들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 부르고 있다. 지식기반이라는 말은 지식이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작용하는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