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신분석 놀이치료
1.1. 치료 대상
정신분석 놀이치료의 대상
정신분석 놀이치료는 불안, 퇴행, 억압된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다. 아동의 생물학적 이상과 심인성 원인을 구별하기 어려우며, 발달이 미숙한 아동의 진단도 쉽지 않다. 그러나 대체로 정서발달 관련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이 상담실에 의뢰된다.
다른 아동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자주 싸우거나, 고립되거나, 울울하고, 걱정이 많으며, 심하게 부끄러워하고, 불안하고, 신경증 반응을 보이는 아동들이 정신분석 놀이치료의 대상이다. 이러한 문제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전인교육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질 수도 있으므로, 학업 문제 아동들의 문제로도 정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발달 지연 아동은 정서 손상을 겪게 되며, 읽기 장애 아동은 학급에서 행동 문제로 나타난다.
교육과 관련하여 정신분석 놀이치료 사례를 살펴보면, 적응 및 학습 문제가 가장 자주 발견된다. 즉 읽기 성취 저하, 학업 및 학습 부진, 언어장애, 지적 장애, 정서와 사회적응의 문제 등이 그것이다.
아동기 놀이치료는 그 성격상 폭넓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나 유치원에서의 놀이치료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아동의 성장과 자기 이해를 촉진하는 예방적 성격을 지닌다. 가족의 죽음, 이혼, 재혼, 이사, 동생 출산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갈등을 겪는 아동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겁이 많은 아동, 학교 공포증이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들도 놀이치료의 대상이 된다.
1.2. 치료 절차
치료자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를 도입하여 치료를 시행한다. Hug-Hellmuth와 Anna Freud는 아동의 집을 방문하고, 놀이를 사용하여 치료협력을 얻었다. 아동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만들기 위하여 아동심리극은 성인의 자유교제와 동등하게, 아동에게 충분히 배려하며, 발달이론과 소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Freud의 '자유교제'와 동등하게 치료목적에 따라 자아조절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방법이 놀이에서 가능하다. 그러므로 놀이극은 아동에게 추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정신분석에서 치료자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를 도입하여 치료를 시행하였다. 아동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만들기 위하여 아동심리극은 성인의 자유교제와 동등하게, 아동에게 충분히 배려하며, 발달이론과 소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