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 관찰 및 평가의 중요성
영유아 관찰 및 평가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영유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실현정도 및 달성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졌는지,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방법 및 수준이 적정한지 등의 효율성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독특한 능력, 흥미, 경험, 노력 등에 대해 알게 되어 영유아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돕고 지도할 수 있다.
1.2. 관찰법의 정의와 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영유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실현정도 및 달성여부를 알아보는 과정이 영유아발달평가이다. 영유아의 발달, 성취에 독특한 능력, 흥미, 경험, 노력 등에 대해 알게 해주는 영유아의 학습을 돕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할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관찰 방법의 유형
2.1. 서술형 관찰법
일화기록법은 초에서 분 단위 동안 일어난 사건을 서술로 된 설명을 통해 기록하는 것이다. 일화기록법을 사용할 때 교사는 아동과 관련된 사건을 직접적으로 관찰하여 아동에게 있었던 사건을 간결하게 요약 기록해놓는다. 경험이 많은 교사는 중요한 단어를 먼저 짤막하게 기록해둔 후 일과가 모두 끝난 다음 먼저 기록해놨던 단어들을 합쳐 의미를 가진 문장으로 완성해서 각각의 아동의 포트폴리오에 보관해둔다. 일화기록법은 아동의 말과 행동에 중점을 두어 더 분명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상황을 기록할 수 있으며 특별한 계획이나 준비가 없이 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한 방법이다. 또한 기록 방식이 간편하여 여러 번에 걸쳐서 기록하고 그 기록을 모으기 때문에 교사가 그동안 기록한 아동의 발달 상황, 패턴, 흥미, 변화, 필요, 능력 등을 확실히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관찰자인 교사가 관찰하고자 하는 내용을 선택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편견이 작용할 수 있으며 사건이 끝난 후 기록할 때에는 상황을 잊어버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사건 이외의 상황에 대한 기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연성, 연속성, 상황적인 설명이 결여되어 자료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행동 중 일부를 기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료 해석에 있어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2.2. 범주형 관찰법
2.2.1.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동안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사전에 정의하고, 그 행동이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자주 출현하는지를 기록한다.
시간표집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둘째, 시간단위를 정한다. 일반적으로 5분~10분 사이의 단위가 사용된다. 셋째, 관찰 횟수와 총 관찰 시간을 결정한다. 넷째, 관찰 행동을 기록할 때 사용할 부호체계를 논리적이고 일관되게 정한다. 다섯째, 관찰기록용지에 예기치 않은 사건을 기록할 수 있는 여백을 남겨둔다.
시간표집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술적 관찰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든다. 둘째,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다. 셋째, 통계적 분석이 용이하다. 넷째, 관찰 상황을 통제하기 쉽다. 다섯째, 행동 빈도를 파악할 수 있다.
반면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주 일어나는 행동만 관찰할 수 있다. 둘째, 행동 간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어렵다. 셋째, 행동의 질적 측면을 파악하기 어렵다. 넷째, 인과관계를 밝히기 어렵다. 다섯째, 아동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관찰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간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명확하고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적합하며, 행동의 빈도와 지속 시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하지만 행동의 배경과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관찰 방법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2.2.2. 사건표집법
사건표집법은 행동의 발생에 대해서 기록하는 방법이다. 사건표집법의 경우 사건이 사전에 선택된 행동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이 기록법을 사용할 때 한 번에 한 아동에게 집중하여 관찰을 하지만 동시에 여러 명의 아동을 관찰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또한 이 방법은 특정한 사건이나 행동이 발생할 때 관찰과 기록을 하는 방법이지만 사건이 일어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