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로교회사
1.1. 초대교회와 장로정치
초대교회에서 교회정치의 여러 가지 형태들이 나타났다. 로마천주교회와 루터파 교회는 성경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전통과 이성을 신앙과 생활의 권위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침례교회와 장로교회는 이성의 불완전함을 주장하면서 성경만을 신앙의 최종적인 권위로 삼았다. 또한 이들은 성경을 보는 시각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교황정치는 교회의 타율적 운영, 교직에서의 계급구조, 개교회주의를 부정하고 성경적인 교회 정치 체제인 장로정치를 추구하였다. 장로정치에서는 모든 성도가 하나님 앞에 평등하며 교직자 간 또는 교회와 교회 사이에 평등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장로정치의 성경적 배경은 구약의 장로제도와 신약의 교회 직분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구약에서 교회의 통치 형태는 족장정치에서 점차 장로정치로 발전하였고, 신약에서는 교직자 사이의 평등, 지역 교회의 자율, 교회적 연합을 강조하는 장로정치 체제가 나타났다. 초대교회는 회중으로부터 권위가 나오고 평등과 자율을 실시하는 상향적 장로정치를 유지하였으며, 세속정치에 개입하지 않고 각자의 영역을 존중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교회에 감독정치가 대두되었고, 5세기 이후 교회가 계급구조화되면서 로마교황정치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교황정치는 인위적인 전통과 이성을 성경과 동일한 권위로 인정하였기에 성경적인 장로정치와는 거리가 멀었다. 이후 피터 왈도를 중심으로 한 개혁운동을 통해 성경만이 신앙의 유일한 기준이며, 그리스도만이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라는 가르침이 전해졌다. 이처럼 초대교회는 성경적 장로정치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1.2. 중세시대의 장로교회
칼빈의 장로정치사상이 스코틀랜드와 영국에 크게 영향을 미치면서 장로교회는 점차 확산되어 갔다. 그러나 중세에 들어서면 교회 권력의 중앙집중화와 사제주의의 등장으로 인해 교회정치가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먼저 감독정치사상의 등장을 들 수 있다. 교회의 전통적인 장로정치 사상은 성경에 근거한 것이지만, 초대교회 이후 클레멘트와 이그나티우스 등의 교부들에 의해 감독 중심의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이들은 감독직의 기능상 우위성을 주장하며 계급 구조적인 감독정치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어서 교황정치의 신학적 배경이 생겨났다. 로마천주교회는 예수께서 베드로를 모든 사도들 위에 세워 교회를 세웠다고 주장하며, 베드로를 계승하는 교황의 권세를 절대화하였다. 이에 따라 교황정치가 등장하게 되었다.
중세 시대가 진행되면서 교회의 계급구조화도 진행되었다. 5세기 이후 교회 제도가 발전하면서 주교를 각 지역의 수장으로 하는 계층적인 조직이 자리 잡게 되었고, 로마 교회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평신도의 힘은 점차 약화되었다. 이에 따라 교회의 타락과 부패도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중세 교회의 변질에 대항하여 피터 왈도와 같은 개혁자들이 등장하였다. 왈도는 성경만이 유일한 신앙의 규범이라고 주장하며, 교황의 권위와 계급정치를 부정하고 교회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위클리프와 후스 등의 선구적인 개혁자들도 등장하였다.
이처럼 중세 시대 장로교회는 교황정치와 감독정치의 대두로 인해 점점 타락해 갔지만, 이에 저항하는 개혁 운동도 함께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1.3. 종교개혁과 장로정치
종교개혁은 근대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개혁자들은 교회의 타락과 부패를 비판하고 성경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특히 장로교회는 성경에 근거한 교회 정치 체제를 추구하였다.
마르틴 루터는 1520년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에서 로마 천주교회의 일곱 가지 성례 중 세례와 성찬만이 성경적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모든 성도가 '왕 같은 제사장'이라고 천명하며 만인제사장주의를 내세웠다. 이러한 루터의 사상은 후대 종교개혁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홀드리히 츠빙글리는 스위스의 개혁자로, 교회의 치리권이 세속 정부 아래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1528년 노회와 대회 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츠빙글리의 사위인 하인리히 불링거는 1566년 「제2스위스 신앙고백서」를 통해 교직자 간 평등을 강조하였다.
존 칼빈은 성경에 근거한 철저한 교회 개혁을 추구했다. 그는 교회 정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 회복을 주장했다. 칼빈은 교사, 집사, 장로, 목사 등 4직분을 설정하고 장로회 제도를 확립하였다. 또한 예배에서 성경 강해와 성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칼빈의 사상은 앤드류 멜빌과 웨스트민스터 총회에도 계승되었다. 멜빌은 「제이 치리서」에서 국가 권력으로부터 교회의 독립을 역설했다. 웨스트민스터 총회는 「장로교 정부 형태론」을 통해 성경적 근거에 따른 장로정치를 체계화하였다.
이처럼 종교개혁 과정에서 장로교회는 성경 중심의 교회 정치 체제를 지향하며 발전하였다. 칼빈주의 사상은 스코틀랜드와 영국의 청교도 운동을 거쳐 미국으로 전파되었고, 이를 토대로 미국 장로교회가 조직되었다.
1.4. 장로교회의 확산
장로교회는 유럽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세계 각지로 확산되어 나갔다. 특히 북미 지역에서는 장로교회가 신속하게 성장하였고, 각 지역의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였다.
위그노들은 프랑스에서 박해를 피해 신대륙으로 이주하면서 장로교회를 확산시켰다. 그들은 1559년 프랑스 신앙고백서를 채택하고 장로교 정치 체제를 수립하였다. 프랑스 개혁교회는 지속적인 박해에도 불구하고 17세기 중반까지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결국 18세기 초반 루이 14세의 압박으로 인해 쇠락하게 되었다.
네덜란드에서도 장로교회가 확립되었다. 1624년 뉴욕에 정착한 바다 거지들은 장로정치 원리에 따라 뉴네덜란드 개혁교회를 세웠다. 네덜란드 개혁교회는 장로교 정치 체제를 갖추고 있었지만, 영국과의 갈등으로 인해 점차 세력이 약화되었다.
한편 스코틀랜드에서는 존 낙스를 중심으로 장로교회가 발전하였다. 낙스는 성경에 기초한 교회 개혁을 주장하며 장로정치를 도입하였고, 이는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근간이 되었다. 그의 제자인 앤드류 멜빌은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에 더욱 강력한 장로정치 체제를 정착시켰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총회를 통해 장로정치의 신학적 기반을 공고히 하였고, 국민계약과 엄숙 동맹 등의 활동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지키고자 하였다.
영국에서도 장로교회가 발전하였다. 청교도 운동을 통해 장로교 정치 체제가 도입되었고,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이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특히 토머스 카트라이트와 윌리엄 에임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