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양성 후두암은 두경부 영역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후두는 호흡 및 발성과 관련된 중요한 기관으로, 이 부위에 발생하는 종양은 개인의 삶의 질과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양성 후두암의 정의와 병태생리, 증상 및 진단, 치료법, 환자 간호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환자 관리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양성 후두암의 정의와 병태생리
2.1. 후두암의 정의
후두암은 두경부(머리와 목)에서 중요 기관 중 하나인 후두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후두는 목의 식도와 기도의 입구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이며 호흡 및 발성과 관련된 기관이다. 후두암은 두경부암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질환으로 60~70세 환자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며 여성보다 남성에서 4~5배 이상 더 많이 발생한다.
2.2. 후두암의 원인과 발생
후두암의 유발요인은 자극성 물질(술, 흡연, 독성 연기)이며, 이 중 후두암 환자의 4명 중 3명이 흡연가일 정도로 후두암의 첫 번째 원인은 흡연이다. 이외에 후두암 발생의 또 다른 위험인자로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과 각화증, 만성 염증, 만성 자극, 방사선과 공기오염, 작업장의 화학발암물질 등도 후두암의 원인이 된다.
후두에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모두 나타나며, 조직학적으로 후두에서 기원하는 모든 악성 종양 대부분은 편평상피암이다. 발생부위를 보면 후두의 중앙에 위치한 성문부를 기준으로 성문상부암, 성문암, 성문하부암으로 구분된다. 특히 성문부를 제외한 후두의 다른 부위는 림프관이 풍부하므로 암이 퍼지는 속도가 빠르다.
또한 수년간의 과도한 흡연과 음주가 후두암의 가장 큰 원인이 되며, 이외에도 만성적인 후두염, 백반증, 각화증, 방사선 치료, 화학물질 노출 등이 후두암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2.3. 후두암의 조직학적 특성
후두암의 조직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두에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모두 나타난다. 둘째, 후두에서 기원하는 모든 악성 종양 중 대부분은 편평상피암이며, 나머지는 육종, 선암, 신경내분비 종양과 그 외 극히 드문 다른 종류의 암이 존재한다. 셋째, 후두암의 발생부위를 보면 후두의 중앙에 위치한 성문부를 기준으로 성문상부암, 성문암, 성문하부암으로 구분된다. 넷째, 후두의 양성종양으로는 유두종과 결절, 용종을 들 수 있는데 유두종은 작고 사마귀 모양으로 성장하며 수술이나 레이저로 제거할 수 있다. 다섯째, 후두의 악성종양인 편평세포암은 상피 표면에 거의 모두 발생하며, 성문부를 제외한 후두의 다른 부위는 림프관이 풍부하므로 암이 퍼지는 속도가 빠르다. 마지막으로, 림프절로 전이가 되지 않은 작은 결절의 후두암 환자의 생존율은 75~95%에 달하며 재발은 보통 진단 후 첫 2~3년 내에 일어난다.
3. 양성 후두암의 증상 및 진단
3.1. 후두암의 초기 증상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성문상부 종양이 발생하면 삼킬 때 인후통이 있고, 성문부 종양이 발생하면 쉰 목소리가 나며 평소와 다르게 목소리가 변화한다. 성문하부 종양이 발생하면 기도를 폐쇄할만큼 커지기 전까지 초기 증상이 없다. 쉰 목소리가 나는 이유는 말하는 동안에 종양이 성대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조기 증상은 종양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3.2. 후두암의 증상 및 징후
후두암은 그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성문상부 종양의 경우 삼킬 때 인후통이 있고, 성문부 종양은 쉰 목소리가 나며 평소와 다르게 목소리가 변화한다. 성문하부 종양의 경우 기도를 폐쇄할만큼 커지기 전까지 조기 증상이 없다. 쉰 목소리가 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