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독학사 2단계
현대시는 개화가사와 창가를 거쳐 신체시, 자유시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한국 현대시는 본질론과 장르론의 측면에서 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본질론적으로 현대시는 전통적 시가 형식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새로운 시 형식을 만들고자 하는 의식과 노력의 산물이었다. 이는 국문으로 표기되었지만 한자어가 많은 것, 전통적 시가 형태의 장편 구조, 개화를 향한 의욕 등의 특징을 보였다.
장르론적으로는 자유시, 서정시, 현대시조 등 다양한 갈래가 나타났다. 자유시는 전통적 율격을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였고, 서정시는 오드, 소네트, 발라드, 엘레지, 목가 등의 하위 갈래를 포함한다. 현대시조는 이병기, 이은상 등 시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처럼 한국 현대시는 전통적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모색하며 발전해 왔고, 다양한 장르적 특성을 보여왔다.시의 형태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하나의 종합, 지양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형식과 내용, 작가의 사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의 언어 측면에서는 리처즈의 정서적 용법과 과학적 용법, 의미의 세 요건인 생각, 기호, 관련 대상 등이 중요하다. 사르트르는 시어가 사물과 같이 독립적인 제3의 실체라고 보았고, 맥클리시는 시를 하나의 감각적 실체로 간주하였다. 언어와 시대상황의 관계, 현대시의 구문상 특징 등도 논의되었다.
이처럼 시의 형태와 언어는 시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작가의 의도, 시대적 맥락, 언어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 현대시론
2.1. 한국 현대시의 특성
한국 현대시는 개화가사와 신체시 등의 영향으로 발전해 왔다. 개화가사는 분절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문으로 표기되었지만 한자어가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시가 형태의 장편시가로 되어 있으며 개화를 향한 의욕을 담고 있다. 창가 또는 창가가사는 개화가사의 기원을 두고 있으며 찬송가 및 일본 음악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시가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신체시는 개화가사의 영향을 받아 고대 시가에 대항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로 발전하였다.
1910년대에는 새로운 내용과 형식이 모색되었고, 근대시의 발전 방향이 구체화되었다. 교훈성과 계몽성에서 벗어나 심미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1920년대에는 동인지를 중심으로 문인 집단이 등장하면서 문단이 형성되었고, 문예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었다. 이 시기 시는 자유시 형식을 확립하고 발전시켰다.
식민지 시기부터 분단 시기까지의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계열로 발전하였다. 낭만주의 시, 경향시, 민족주의 계열시, 시문학파, 모더니즘 시인, 청록파, 전위 시인 등이 그것이다. 이들 각각의 계열은 서로 다른 주제와 형식을 추구하며 한국 현대시의 면모를 풍부하게 하였다.
2.2. 시의 형태 및 언어
시의 형태는 하나의 종합, 지양상태를 뜻하며 이분법적으로 형식 또는 소재/내용, 곧 작가의 사상으로 나누어져 있다. 시의 언어는 정서적 용법과 과학적 용법에 의해 구분되는데, 의미면에서 본 말의 세 가지 요건은 생각(관념), 기호(글자), 관련대상이다. 시적 언어는 '진술'과 '의사전달'의 차이를 지니며, 포괄의시와 배제의시로 구분된다.
시어의 애매성은 동음이의어, 독자가 스스로 해석해야 할 때, 둘 이상의 뜻이 모두 저자가 의도한 단일 의미를 형성하는데 공동 참여하는 경우 등을 의미한다. 시어의 사물성은 시가 되는 순간 언어가 사상 관념과 무관한 제3의 실체가 되며, 시어가 의미 차원이 아닌 존재 차원을 지향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