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와 다른 언어(중국어, 일본어, 영어) 에서 나타나는 억양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억양의 교육 방안에 대해 기술해보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권별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특징
2.1.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2.2.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2.3.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3. 혼합 언어권별 한국어 교실(중급)에서 활용 가능한 억양 교육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학습할 때에 겪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발음과 억양이다. 특히 억양의 경우 학습자들이 적절한 시기를 놓칠 경우 정확한 억양을 구사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즉, 모국어와 목표어가 각각 다른 억양 체계를 갖고 있을 수 있고, 또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해 잘못된 억양 습관이 초기부터 화석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대한 주의가 없다면 학습자들은 상대방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해서는 초급 단계에서부터 중·고급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적 및 지속적인 억양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2. 언어권별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특징
2.1.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은 다음과 같다. 영어는 강세가 있는 언어이므로 영어권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강세가 없는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오류를 보인다. 이들은 모어인 영어의 영향으로 첫음절부터 고조로 한국어를 실현하는 경향이 있다. 즉, 강세가 있는 음절만 크고 높게 발음하는데, 이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억양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영어에서는 강세가 있는 음절이 상대적으로 크고 길며 높은 반면, 한국어는 대부분의 첫음절이 저조로 실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영어권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음운구 유형 실현에서 오류를 보이는 것이다.
2.2.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중국어권 학습자는 한국어 '네-아니오'에 대한 의문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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