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그림책 소개 및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그림책 선정 및 분석
2.1.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2.2. 친구가 있어, 앞으로 앞으로!
2.3. 이젠 안녕
3.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계획
3.1. 요리활동 계획
4. 과제 활동 후 느낀 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힘과 지위가 어떻게 그려지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시대적, 정치적 상황에 따라 계몽적이면서 교육적인 성격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문학은 신진 작가들이 다양한 경로로 작품을 발표하고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이러한 아동문학은 자연이나 생태, 환경, 문화, 과학, 교양 등 다양한 주제로 확장되면서 흥미와 학습을 겸비하고 있다. 맹목적인 교육열로 인해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동문학을 통해 아이들이 욕망을 드러내고 어른들의 규범을 전복시키려는 움직임이 보이며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전복을 통해 해방감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아동문학에서 그림책의 경우 3~5세 유아들에게 적절한 사회 발달과 정서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문학과 미술적으로 뛰어난 문학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그림책 선정 및 분석
2.1.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가 글과 그림을 담당한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는 케이트그린어웨이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편식이 심한 여자아이 롤라와 그의 오빠 찰리이다. 롤라는 당근은 토끼가 먹는 것이라서, 콩은 온통 초록색이어서 싫어한다. 오빠 찰리는 롤라의 편식을 고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어 음식 이름을 새롭게 지어주면서 롤라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한다. 당근은 '오렌지뽕가지뽕', 콩은 '초록방울', 감자는 '구름보푸라기', 생선튀김은 '바다얌냠이'라고 이름을 붙여주면서 롤라의 눈과 입맛을 사로잡는다. 마지막에는 토마토도 '달치익쏴아'라고 이름 붙여 먹여보게 하면서 편식을 극복하게 한다.
이 그림책은 음식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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