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설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2.1.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2.2. 한국 정착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2.3. 기타 한국어교육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대학에 진학하여 학문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그리고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취미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등 각자의 목적이 다르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은 이러한 목적별로 차별화된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한국 정착 목적 한국어교육, 그 외의 한국어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2.1.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은 교양 단계의 한국어교육과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교육 목표와 대상에 대한 논의 후 학습자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은 한국어 숙달 역시 중요하기에 공통 단계의 한국어, 교양 단계의 한국어, 전공 단계의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특히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은 학술 어휘, 학술 문형 표현 등을 연구해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면 외국인 유학생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외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를 보면 쓰기 교육에 더해 말하기, 듣기, 읽기 등 통합 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 과정이 개편되어야 한다. 그래야 학술 자료를 읽고, 강의를 듣고, 한국어로 토론 및 발표를 하는 등 한국어를 활발히 사용해야 유학생 스스로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참고 자료

2012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10만 명 유치. - ‘Study Korea Project 발전방안’ 수립 - . 2008. 교육과학기술부
2021년 국내 고등교육기관 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2021. 교육부
국내 거주 외국인주민 수 215만 명, 발표 이래 첫 감소. – 행안부 ‘2020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통계’ 발표, 지난해 조사 대비 7만 명 줄어 -. 2021. 행정안전부
2020년 국가이미지 조사 보고서. 2020.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인문사회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동향 분석. 이지영. 2018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16885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다문화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과정운영 실태 연구. 최주열. 2015
한류NOW 2020년 1+2월호). 국제 언어로서 한국어의 위상. 융기웅,유승금. 2020 https://www.kofice.or.kr/b20industry/b20_industry_03_view.asp?seq=8009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하우, 2020.
유수정,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윤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광학 어휘 선정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남수경, 여행 목적 한국어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2021.
이희정, 특수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 병존 언어 교수를 활용한 실행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1.
김윤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광학 어휘 선정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Ngo Tran Viet Trinh,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 설계 방안 : 관광업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2018.
平井彩,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고급 말하기 과제 내용 요구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