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2.1.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2.2. 한국 정착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2.3. 기타 한국어교육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대학에 진학하여 학문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그리고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취미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등 각자의 목적이 다르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은 이러한 목적별로 차별화된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한국 정착 목적 한국어교육, 그 외의 한국어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목적별 한국어교육 방안 및 특징
2.1.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방안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은 교양 단계의 한국어교육과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교육 목표와 대상에 대한 논의 후 학습자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은 한국어 숙달 역시 중요하기에 공통 단계의 한국어, 교양 단계의 한국어, 전공 단계의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특히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은 학술 어휘, 학술 문형 표현 등을 연구해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면 외국인 유학생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외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를 보면 쓰기 교육에 더해 말하기, 듣기, 읽기 등 통합 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 과정이 개편되어야 한다. 그래야 학술 자료를 읽고, 강의를 듣고, 한국어로 토론 및 발표를 하는 등 한국어를 활발히 사용해야 유학생 스스로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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