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형태소와 단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형태소와 단어
2.1. 형태소의 정의
2.1.1.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
2.2. 형태소의 종류
2.2.1.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
2.2.2. 어휘형태소와 문법 형태소
2.2.3. 특이형태소
2.3. 이형태와 교체
2.3.1. 이형태의 개념
2.3.2. 교체의 양상
2.3.2.1. 음운적 조건에 따른 교체와 형태적 조건에 따른 교체
2.3.2.2. 자동적 교체와 비자동적 교체
2.3.2.3. 규칙적 교체와 불규칙적 교체
2.3.2.4. 자유변이
2.4. 기본형
3. 단어란 무엇인가
3.1. 단어의 정의 및 특성
3.1.1. 어휘소와 어형
3.2. 단어의 구조
3.2.1. 어기와 접사
3.2.2. 조어법
4. 형태소와 단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어학은 언어학과 마찬가지로 국어를 어떤 각도에서 다루며 어떤 영역을 다루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뉠 수 있다. 그래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눠보자면 음운론, 문법론, 계통론, 방언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문법론은 다시 형태론과 통사론으로 나뉘는데, 형태론을 '문장의 재료학'이라 한다면 통사론은 '문장의 건축학'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형태론이라 함은 단어의 형태적 특성을 다루는 문법론의 하위 부문이다. 형태론의 문법단위는 형태소와 단어이다. 국어는 첨가어이므로 문법적 기능을 담당하는 형태소들이 많고 각 형태소들의 기능이 다양하므로 한국어에서 형태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형태소, 단어, 구, 절, 문장 등 문법단위들은 어느 것이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소와 단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형태소와 단어
2.1. 형태소의 정의
2.1.1.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
형태소는 문장을 구성하는 최소의 언어 단위이다. 이러한 형태소에는 각각 고유의 형태와 의미가 존재한다.
형태소의 형태는 말소리(발음)로 실현된다. 형태소의 형태는 단일한 음운, 음절, 또는 여러 음절로 구성될 수 있다. '흙', '코', '얼굴', '나무' 등은 단일 음절로 이루어진 형태소이고, '어느', '무슨', '벌써', '무척', '도' 등은 단일 음운으로 실현되는 형태소이다. 반면 '아주머니', '할머니', '어머니' 등은 여러 음절로 구성된 형태소이다. 이처럼 형태소는 다양한 형태로 실현될 수 있다.
형태소의 의미는 그 형태가 표상하는 의미이다. 형태소는 어휘적 의미와 문법적 의미를 모두 가질 수 있다. '흙', '코', '얼굴', '나무'와 같은 어휘 형태소는 구체적인 실체를 나타내는 어휘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반면 '을', '가', '-다', '-었-' 등의 문법 형태소는 문법적인 관계를 표시하는 기능적 의미를 지닌다. 이처럼 형태소는 다양한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 기능에 따라 어휘 형태소와 문법 형태소로 구분된다.
또한 하나의 형태소가 주변 환경에 따라 음상이 달라지는 현상, 즉 이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이형태들은 동일한 의미를 지니지만 형태가 다르게 실현되는 것이다. 예컨대 '값이', '값도', '값만'에서 '값'은 각기 다른 음상으로 실현되지만 기본적인 의미는 동일하다. 이처럼 형태소는 다양한 형태로 실현되면서도 일관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형태소는 언어의 기본 단위로서, 그 형태와 의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국어 문법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2.2. 형태소의 종류
2.2.1.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이다. 자립 형태소는 혼자서 독립해서 단어가 될 수 있는 형태소이고, 의존 형태소는 반드시 어떤 다른 형태소와 결합하여야만 단어가 되는 형태소이다. 명사, 대명사, 수사 등의 체언과 관형사, 부사, 감탄사 등은 자립 형태소이다. 반면, 동사의 어간, 형용사의 어간, 조사, 어미 등은 의존 형태소이다. 자립 형태소는 특별한 표시 없이 쓰이지만, 의존 형태소는 일반적으로 하이픈(-)을 사용하여 표시한다. 예를 들어 '높-'이나 '-었-'과 같이 말이다. 이처럼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는 단어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형태소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2.2. 어휘형태소와 문법 형태소
어휘형태소와 문법 형태소이다. 실질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 형태소를 어휘형태소라고 한다. 어휘형태소에는 명사, 동사, 형용사 등의 어간이 포함되며, 이들은 구체적인 대상이나 동작, 상태 등을 나타낸다. 반면 문법적 관계만을 표시해 주는 형태소를 문법형태소라고 한다. 국어의 조사, 어미 등은 대표적인 문법형태소이다. 문법형태소는 문장 내에서의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므로 문법적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실질적 개념을 지니느냐 문법적 관계만을 표시하느냐에 따라 형태소를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로 구분할 수 있다. 실질적 ...
참고 자료
고영근 (2002),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이익섭 (2004), 「국어학개설」, 학연사
이익섭, 채완 (2008),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남기심․고영근, 『표준 국어문법론』개정판, 탑출판사, 1993.
고영근․구본관,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2008.
민현식, 『국어 문법 연구』, 도서출판 역락, 1999.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11.
이익섭. 『한국어문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이익섭․채완,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1999
이주행, 『한국어 문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0.
이관규, 『개정판 학교 문법론』, 도서출판 월인, 1999
서정수, 『현대 국어 문법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