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인 근로자 문화교수 요목 설계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교수요목 설계 고려사항
2.1.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2.2. 유학생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2.3.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2.4.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할 때 단순히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는 의사소통에 실패할 수 있다. 언어는 문화의 일부이며 문화는 언어의 일부이기 때문에 둘은 분리할 수 없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외국인 학습자들은 목표언어인 한국어에 녹아있는 사회적, 심리적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언어표현의 다양한 뉘앙스를 이해할 수 있어 올바른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다. 이에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때 어떤 한국문화 내용을 교수요목에 포함시키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어 학습 목적에 따라 문화 수업의 수준과 내용을 달리 설계하여 외국인 학습자별 한국문화 교수요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를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로 구분하고 각 학습자의 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교수요목 설계 고려사항
2.1.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이다.
우선 학습자 요구 분석이 필요하다. 학습자의 학습 동기, 관심, 흥미 등이 무엇인지에 따라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에 방향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자의 요구만을 교수요목 설계에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다음으로 언어권별 학습자 문화 대조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언어권의 문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사전 수집하고 정리하여 한국 문화항목들과 대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일방적인 사실 전달이 아닌 상호 간 비교 대조해 가는 소통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찾아내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단계별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교육목적과 목표에 따른 단계별 문화 교육 항목 설정을 위해서는 많은 '현장 보고'와 '관찰', '설문 조사' 등을 통해 학습자의 '현재',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사항부터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유학생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점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152,281명이며 44.2%가 중국인으로 집계되었다. 유학생은 학문을 목적으로 입국한 학습자이므로 전통문화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이 여성 결혼 이민...
참고 자료
박정미,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passinglife.tistory.com/entry/, 대만살이 티스토리, 한국어 교육과정
https://blog.naver.com/moscowrita/222504708228, 네이버 블로그, 나의 19호실
윤명식,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의 한국문화 교육항목 선정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논문(2018)
백진이, 여성 결혼 이민자 대상 한국문화 교육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논문(2021)
김은정(201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정미,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준호(2023),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교육 체계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임경순 (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역락
신명선외 6인 (2012), 새터민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한국문화교육론 - 교수요목 설계시 고려사항|작성자 Manse
박정미 편저,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안용준 편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헤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김은정, 한양대학교, 2010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문화와 한국어의 통합 교육 연구 :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백미옥, 고려대학교, 2007
외국인 근로자 대상의 한국 문화 교육,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