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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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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견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요
2.1.1. 인간관
2.1.2. 기본 가정
2.1.3. 상담자의 역할
2.1.4.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
2.2.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개인의 견해
2.2.1. 긍정적 측면
2.2.2. 한계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창안한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의 변화 가능성을 인정하고 인간의 잠재 역량(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인간이 가진 문제에 접근하는 상담이론이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있어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문제를 직접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게 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참고하여 본 레포트에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론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밝혀봄으로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요
2.1.1. 인간관

모든 인간에게는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에 대한 의지가 있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이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긍정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인간은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본인의 내면적 본질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다.


2.1.2. 기본 가정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무조건적 수용, 공감적 이해는 상담관계를 돈독히 만드는 핵심요소이다. 내담자의 치료적 변화는 관계 맥락 속에서만 일어나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를 내담...


참고 자료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 상담학 Best Practice 시리즈 1), 저자 연문희 외, 출판 학지사, 2008.01.10.
「청소년 심리 및 상담」 강의안 자료
김정희, 『상담심리학』, 학지사, 2018, 45-67쪽.
김지영, 『상담과 심리치료의 실제』, 한국상담학회, 2019, 101-125쪽.
박민수, 『현대 상담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17, 89-110쪽.
이은영, 『인간중심 상담이론』, 나남출판, 2016, 123-14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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