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노인학대의 개념과 현황
노인학대는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인학대의 개념은 단순히 노인에게 해를 가하는 소극적 개념을 넘어 노인의 인권과 보장을 전제로 하는 적극적인 범주로 규정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노인학대가 대두되었으나, 아직까지 법적·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실제로 노인학대가 발생하더라도 피학대 노인이 학대사실을 외부로 알리지 않거나, 전문가와 이웃주민이 통보하는 경우도 적은 편이다. 그 이유는 학대자가 대부분 가족이며, 피학대자가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노인의 37.8%가 노인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으며, 26.38%가 노인학대 경험이 있었다. 이처럼 노인학대는 실제로 심각한 수준이지만, 사회적 인식 부족과 관련 법·제도의 부재로 인해 노인학대가 잘 드러나지 않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1.2. 노인학대의 유형
우리나라의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는 노인학대를 신체적 학대, 언어·정서적 학대, 성적학대, 재정적 학대, 방임, 자기방임 및 유기로 분류하고 있다.
신체적 학대는 폭력 등에 의해 신체적 상처, 고통, 상해를 초래할 수 있는 행위이다. 언어·정서적 학대는 위협이나 모욕, 협박 혹은 다른 형태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가해를 가하는 것이다. 성적학대는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성적 행위를 강요하거나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재정적 학대는 노인의 재산, 금전, 자원을 부양자의 이득을 위해 오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임은 기본적 의식주 제공, 건강관리, 개인위생관리 등의 최소한의 보호와 수발을 소홀히 하는 것이다. 자기방임은 스스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자신의 건강과 안녕을 해치는 행위이다. 유기는 돌봐야 할 책임이 있는 가족이나 타인이 노인을 버려두는 것이다.
이처럼 노인학대는 신체적, 언어·정서적, 성적, 재정적, 방임, 자기방임, 유기 등 다양한 유형으로 발생할 수 있다. 노인이 당하는 학대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피해가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1.3. 연구의 필요성
우리사회의 급속한 산업화는 가족분화와 핵가족화를 야기하였으며, 가족의 규모는 점점 축소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에서 지위나 권위를 인정받으면서 존경의 대상이 되었던 노인들의 지위와 역할은 점점 약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부양을 위한 가족연대 기능 및 결속력은 약화되었다. 노인의 지위하락, 가족의 부양기능 약화는 결과적으로 노인학대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노인학대는 1990년대에 들어서야 가족폭력문제의 일환으로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불과 최근의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학대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이에 근거한 실천적 전략이 시급한 시점이라 하겠다.
2. 노인학대의 위험요인
2.1. 노인의 특성
노인은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어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노인의 신체적 기능이 낮을수록, 인지적 기능이 낮을수록 학대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 건강상태가 열악하거나 질병이 많은 노인의 경우 학대를 경험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노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떨어지고 부양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수록 학대 가능성이 증가한다. 또한 노인의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 부양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경우에도 학대 발생률이 높다. 노인의 나이가 많을수록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고 생활의존성이 높기 때문에 자녀들로부터 필요한 의식주를 공급받지 못한 상태로 방치될 가능성이 높다.
2.2. 가족 환경적 요인
가족 결속력이 약할수록 노인학대의 가능성이 높다. 학대받는 노인들은 가족들과의 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