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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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학사 법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독학학위제
2.2. 학점은행제
2.3. 평생학습계좌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이 원하는 교육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최근 지식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다양한 요구가 생겨남에 따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평생교육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한국의 평생교육은 대학 학력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최하등급의 고등교육자격증 또는 이류 학력만을 양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2. 본론
2.1. 독학학위제

독학학위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성인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하고 국가기관이 실시하는 일정한 절차에 따라 공부한 과목의 시험을 통과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시행되어 사회복지적인 성격을 포함하고 있다. 1990년 ...


참고 자료

이병호, 2009,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 · HRD연구, 5권 3호, p.222
이현정, 2013,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7~66
유주영, 2013, 독학학위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6~95
김재웅. 평생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원격대학, 학점은행제, 그리고 독학학위제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pp 447~469. 2005
박인종, 장동현, 양병찬, 권재현, 김만희, 신경석, 전아림, 조종영.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2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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