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아더 상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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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존 맥아더 상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존 맥아더의 성경적 상담론
1.1. 성경적 상담의 정의와 기초
1.2. 성경적 사고방식과 사람의 문제
1.3. 성경적 상담의 신학적 확신
1.4. 성경적 접근으로의 회귀
1.5. 성경적 상담의 역사적 회복
1.6. 교회 상담 사역의 발전
1.7. 성경적 상담의 의미와 목적

2. 성경적 상담을 위한 신학적 토대
2.1. 하나님의 말씀의 충족성과 우월성
2.2. 말씀 중심의 설교와 상담
2.3. 영적 은사와 상담의 관계

3. 성경적 상담의 실제적 적용
3.1. 상담자와 피상담자의 관계 형성
3.2. 상담 과정의 단계별 접근
3.3. 성경적 원리의 구체적 적용

4. 성경적 상담의 지역교회 적용
4.1. 교회의 사역에서 상담의 역할
4.2. 성경적 상담과 전문 심리학의 관계
4.3. 성경적 상담의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존 맥아더의 성경적 상담론
1.1. 성경적 상담의 정의와 기초

상담은 초대교회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공동체의 영적 생활을 위한 본질적인 기능으로 발생되었다. '피차 권면하라'(히 3:13),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살전 4:18) 등의 구절에서 상담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담은 기독교인의 삶과 교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의무이자 영적 성숙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모습이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기독교 심리학'이라는 운동이 교회 안에서 등장하였으나, 성경적으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이 삶을 변화시키는 도구인 성경, 기도, 교제 그리고 설교에 대한 교회의 확신을 감소시키고 있다. 현대인들은 심리학적 지식과 성경을 합성화해서 기독교적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여기에 따른 심리학적 전문 지식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반해서 교회가 사람의 영적 문제에 대한 충분한 도움을 제공하는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자각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성경은 인간의 지혜보다 뛰어나며 세상의 어떤 도구보다 인간의 마음에 대한 효과적인 분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영은 회복과 갱신의 유일한 효과적 대행자이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간 많은 복음주의적이라고 불리는 심리진료소가 생겨났다. 그들은 대부분 성경적 상담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영적인 용어로 변장되어진 세속적 심리학을 조제했을 뿐이다. 심리학은 무신론적 전제와 진화론적 근거에 기초해서 사람들을 상대한다. 현대 심리학의 아버지인 프로이트가 주종자로서 종교에 대한 대체물로써 생겨났다.

성경적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 성경적 성화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만들어 가는데 있다. 기독교 심리학은 넓은 시장성을 확보했지만 사람의 영적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었다. 정신적 척추지압요법의 일종으로 일시적 조정에 불과할 뿐이었다.

교회 안에서는 심리치료에 대해 더 수용적 태도를 보여 왔다. 죄가 병으로 불리고 회개가 아닌 치료가 요구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습관적 죄가 중독이나 강박적 행동으로 간주하여 도덕적 교정이 아니라 의료적 돌봄으로 치환하여 받아들였다. 그러나 성경과 기도 그리고 하나님만이 완벽한 충족성 위에서 심리학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

제이 아담스에 의한 시작된 성경적 상담의 재발견은 이후 그의 활발한 활동으로 지속되었다. 아담스는 상담자들이 근본적인 보편적 삶과 상담 현장에서 다양한 특정한 상황에서 의를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성경적 상담의 재발견은 영혼을 치유하는 데 있어서 많은 참신한 발견들과 새로운 통찰력들을 집중하게 하였다.

현대 심리학에서는 자존감을 아주 중요한 개념으로 삼고 있다. 인간들은 기본적으로 선하며 자신의 선함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는 전제는 비성경적 인식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기독교에 반하는 하나의 종교로 볼 수 있다. 현대에 이르러 복음주의 계통에서도 자존감이나 긍정적 생각에 대해서 권장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심리학과 자존감은 서로에게 영양분을 주고 있다.

그러나 구원받지 못한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사 64:6) 아담의 죄로 인해 일어난 전적 타락으로 영적인 죽음은 모든 인류에게 전가되어 왔다. 교회는 인간의 타락에 대해서 다시 정립하고 바른 교리를 세워 보호해야 한다.

성령 또한 인간이 죄인이고 인간 스스로를 신뢰하거나 마음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고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다. 인간의 내면속에서 소망을 찾으려 할 때 스스로 딜레마에 빠지게 되며 심리학에서는 그 방법을 찾을 수 없다. 그리스도가 인간을 위해서 주신 성령은 모든 인격적 속성과 함께 모든 신적 속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성령으로 우리는 말씀의 진리로 인도되고 진리를 확증할 수 있으며 죄를 확신케 된다. 어떤 상담자도 이러한 성령의 역할을 다 감당할 수 없다. 그리고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우리의 마음 안에 거하시게 된다.

성경적 상담자는 우선적으로 피상담자가 기독교인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비기독교인 경우에는 구속의 필요성을 경험해야 성경적 상담이 가능해진다. 진정한 기독교인은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를 소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화의 과정에서 성경의 객관적 진리를 적용할 수 있다. 그리스도에게로 피상담자의 모든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 이것이 성화의 과정이며, 모든 성경적 상담의 궁극적 목적이 된다.


1.2. 성경적 사고방식과 사람의 문제

성경적 사고방식과 사람의 문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성경의 교훈을 근간으로 한다. 성경은 인간이 죄로 인해 전적으로 타락했음을 명확히 밝힌다. 아담의 죄로 인해 모든 인류가 영적으로 죽음에 처해 있으며, 인간 스스로로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이는 인간의 내면에서 소망을 찾으려 할 때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다.

성경에 따르면, 인간은 본래적으로 선하지 않으며 하나님을 기쁘게 할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구원받지 못한 죄인인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했기 때문에, 스스로를 신뢰하거나 마음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만이 인간을 변화시키고 회복시킬 수 있다.

성경적 상담의 핵심은 그리스도 중심의 성화 과정이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인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에 의한 성경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심리학적 지혜와 기법만으로는 인간의 근본적인 영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또한 성경적 상담에서는 피상담자가 기독교인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독교인의 경우 성령을 내주하시는 분이 계시므로 성화의 과정을 통해 변화될 수 있지만, 비기독교인의 경우 먼저 구속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야 한다.

이처럼 성경적 상담은 철저히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에 근거한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그리스도를 향해 나아가도록 인도하며, 성경적 진리를 가르치고 권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상담받는 이가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하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궁극적 목적이다.


1.3. 성경적 상담의 신학적 확신

성경적 상담의 신학적 확신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이다. 따라서 성경은 인간의 문제와 죄성, 구원에 대한 신학적 진리를 제공한다. 성경적 상담은 이러한 성경의 진리를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

성경은 인간의 삶에 대한 완전한 설명과 해답을 제시한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죄에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 또한 성경에 나타나 있다. 성경은 인간의 죄성과 타락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제시한...


참고 자료

존 맥아더 저, 박성철 역, 설교론(어떻게 성경적으로 설교할 것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존 맥아더 저, 박성철 역, 설교론(어떻게 성경적으로 설교할 것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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