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의 팬덤 문화가 mz소비시장에 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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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의 팬덤 문화가 mz소비시장에 준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K-pop의 팬덤 문화 개괄
1.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K-pop 인기 상승

2. K-pop 팬덤 문화의 발전
2.1. 팬덤과 미디어 플랫폼의 상호작용
2.2. 팬들이 생산하는 다양한 콘텐츠
2.3. 아이돌 중심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3. K-pop 팬덤의 소비 문화와 MZ세대
3.1. 팬덤의 음원 소비 행태
3.2. 팬덤의 굿즈 소비 및 거래 동향
3.3. MZ세대의 K-pop 소비 특성

4. K-pop 팬덤 문화의 글로벌 확산
4.1. 일본, 중국, 북한 등의 K-pop 열풍
4.2. 팬덤 문화의 해외 전파 양상
4.3. 해외 시장에서의 K-pop 상품 소비

5. 결론
5.1. K-pop 팬덤 문화의 영향력 확대
5.2. 향후 과제와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K-pop의 팬덤 문화 개괄

K-pop은 '훈련된 아이돌 그룹이 실연하고 여러 대중 음악적 요소가 섞인 채 중심에는 중독적인 코러스(chorus)가 있는 댄스 음악'을 일컫는다. 때문에 K-pop은 발라드, 인디 음악과 같은 국내 대중 음악을 전부 내포하는 장르가 아니며, 특정한 리듬과 같은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도 아니다. K-pop의 개념은 외국의 관점에서 기술된 것으로, 'Korea'를 의미하는 'K-'가 포함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1990년대 말,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한류(韓流)가 중화권,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H.O.T', 'BoA', '동방신기' 등의 국내 아이돌 대중 가요가 한류를 타고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다양한 소속사가 아이돌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자체 오디션을 통해 연습생을 선발하고 음반을 포함한 아티스트의 모든 활동을 기획하며 수많은 K-pop 아이돌이 탄생하였다. 특히 2010년대 후반에 등장한 '4세대 아이돌'은 연습생 생활부터 데뷔까지의 과정까지도 콘텐츠로써 제작되는 특징을 지닌다. 대부분의 K-pop 아이돌은 각자의 팬덤과 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팬클럽'이 있는데, 이들은 소속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관리되며 충성도 높은 소비자로서 아이돌의 모든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지지한다. K-pop 팬덤은 아이돌의 수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비자이며, 이들의 소통은 SNS와 스마트폰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K-pop 소속사들은 팬덤과의 소통을 위해 맞춤형 SNS 플랫폼까지 개발하는 등 팬덤과의 관계 강화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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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K-pop 인기 상승

1990년대 말,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류(韓流)가 중화권,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H.O.T', 'BoA', '동방신기' 등의 국내 아이돌 대중 가요가 한류를 타고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전에는 TV와 라디오와 같은 매스미디어 경연을 통해 데뷔하였으나, 1990년대 중후반부터 음반을 포함한 아티스트의 모든 활동을 기획하는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수많은 K-POP 아이돌이 탄생하였다. 이와 더불어 K-POP 아이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팬덤이 주목받게 되었다.

인터넷 보급이 완전히 되지 않던 1990년 중반에도 H.O.T의 팬클럽 'Club H.O.T'를 비롯하여 각 K-POP 아이돌 팬클럽은 소속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관리되며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팬들은 아이돌의 모든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며 중요한 소비자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전에는 포털 사이트 내 공식 팬카페를 통해 아이돌과 팬의 소통이 이루어졌으나,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졌다. 방탄소년단의 경우 멤버들이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며 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왔다. 이처럼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아이돌과 팬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K-POP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었다.

또한 아이돌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팬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장기간 홍보 효과를 얻게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독자적인 세계관과 스토리라인을 구축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하는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팬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질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K-POP의 인기를 상승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이처럼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아이돌과 팬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K-POP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 K-pop 팬덤 문화의 발전
2.1. 팬덤과 미디어 플랫폼의 상호작용

K-pop 아이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팬덤'이다. 대부분의 아티스트는 각자의 팬덤과 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팬클럽'이 있지만, K-pop 아이돌의 경우는 더욱 특별하다. 인터넷 보급이 완전히 되지 않던 1990년 중반에도 공식 회원수가 78만 명에 이르는 H.O.T의 팬클럽 'Club H.O.T'를 비롯하여 동방신기의 '카시오페아', 빅뱅의 'V.I.P' 등 K-pop 아이돌의 팬클럽은 소속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관리되며 각자 고유한 이름, 기수제, 문화 등을 가지고 있다. 팬은 충성도 높은 소비자로서 음반 구매는 물론, 팬사인회, 콘서트, 방송 활동 등 아이돌의 모든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지지하는 이들이다. 또한, K-pop 시장의 독특한 특징으로 '멜론', '벅스'와 같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의 차트에 상위권에 위치하기 위해서 팬덤이 힘을 합쳐 몇 시간, 며칠동안 같은 곡을 '스밍(스트리밍)'하는 문화나 한 앨범을 여러 장 사는 것을 인증하는 문화 등에서 볼 수 있듯이 K-pop 팬덤은 아이돌의 수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비자이다. 이전에는 '빠순이/빠돌이'로 폄하되며 맹목적인 아이돌 지지자로 표현되던 팬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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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한식’ 굴욕 딛고... 동남아서 대박 한국경제 2021.06.14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61472771
[주간조선] 한류원조 ‘겨울연가’ 日상륙 10년...지금은, 조선일보.2013.04.13.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4/13/2013041300521.html
한번 보면 못 멈춘다“... 북미·유럽 K드라마 시청 250% 늘어 조선일보 2021.01.30.
https://www.chosun.com/culture-life/2021/01/30/37NTXDSSANH4TGIYOXVO7EYMLU/
북한 MZ세대로 ‘펜트하우스’, BTS에 ‘푹’ 빠졌다. SBS NEWS. 2021.06.18.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36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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