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2.1. 사티어 모델의 목표
2.2. 사티어 모델의 기본 전제

3. 가족조각
3.1. 가족조각의 개념
3.2. 가족조각의 목적

4. 가족조각의 활용 사례
4.1. 가족 간의 거리감 개선
4.2. 무의식적인 역할분담 인식
4.3. 자녀의 감정 표현 문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상담과 치료에 대한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혹은 그 이상 사티어의 이름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버지니아 사티어는 미국의 작가이며 심리치료사이고 의사소통 전문가이다. 가족치료의 어머니라고 평가를 받을 정도로 가족치료와 가족상담의 개념을 고안하고 이것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한 학자이다. 1960년대는 즉시적인,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과 경험을 중요하게 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이 크게 유행하던 시기였다. 개인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그의 경험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보았고, 그렇기 때문에 심리와 치료적인 개입은 개인의 경험에 대한 분석에서 출발한다고 믿었다. 또한 경험적 가족치료를 옹호한 학자들은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라거나 체계로 보지 않고 개인의 총합 내지 개인의 집합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그 자체보다는 가족 구성운 개개인에 관심을 두고, 구성원들의 변화를 통해서 가족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 수 있다고 이해했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은 가족구성원이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면 가족 체계도 그만큼 성장하고 변화, 발전하기 때문에 가족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믿었다.


2.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2.1. 사티어 모델의 목표

사티어 가족치료모델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첫째, 내담자들이 조금 더 높은 자기존중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자기존중감이란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 가지는 자신의 판단, 믿음, 감정 등을 말하는데, 치료자는 내담자들이 조금 더 높은 자기존중감을 형성하게 많은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내담자들이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사티어는 내담자들에게 최소 3가지 이상의 차선책을 제시하여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내담자들이 힘을 키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내담자들이 조금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외적 행동뿐만...


참고 자료

최연실, 기쁘다, 성미애, 가족상담및치료(202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유숙, 가족상담(2022), 학지사
사이터 가족조각을 바탕으로 한 집단상담의 상담효과 요인/김수연/부산대학교/2000
경험적 가족치료를 통한 역기능 가정의 치료/채수경/명지대학교/2005
이현주. (2019). 가족조각 기법을 활용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효과.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7(4), 456-475.
박지원. (2018).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의 활용과 효과. 한국심리치료학회지, 10(2), 89-102.
정소영. (2020). 가족조각을 활용한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의 적용 사례 연구. 한국가족상담학회지, 28(1), 213-23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