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뚜레쥬르 기업 소개
뚜레쥬르는 CJ푸드빌에서 출시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냉동반죽 기술을 도입하여 신선도 유지의 단점을 보완하였고, 행복과 사랑을 전해주는 기업, 갓 구운 신선한 빵, 자전거를 타고 돌아가는 우아한 여인, 편안하고 사랑스러움, 생명력과 신선함의 녹색을 추구하며 이를 기업의 비전으로 삼고 있다. 또한 창업 절차가 체계적이며, 전문 스태프가 우수한 입지를 선정하고 운영을 위한 교육과 정보시스템 사용방법, 제빵실습을 지원하며, 개점 후에도 본사 직원의 파견과 지속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CJ푸드빌의 책임감 있는 운영과 가맹점과 본부간의 돈독한 파트너십이 큰 장점으로 평가된다.
2. 뚜레쥬르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뚜레쥬르는 신선한 빵을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있다. 하루에 3번 제품을 새로 구워내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언제나 갓 구운 신선한 빵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매장 내에 공장이 입점하여 고객들이 직접 제품 제조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하여 신선함과 품질에 대한 믿음을 주고 있다. 뚜레쥬르의 제품 중 90%가 매장에서 직접 만든 제품이라는 점 역시 신선도와 품질을 보증한다.
뚜레쥬르는 CJ 계열사라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CJ그룹의 자회사인 CJ푸드빌이 운영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기업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CJ 브랜드 이미지와의 시너지 효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주고 있다. 또한 CJ그룹의 계열사인 CJ프레시웨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견고한 유통망과 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가능하다.
뚜레쥬르는 할인과 적립의 혜택을 제공하는 CJ ONE 포인트와 다양한 제휴 카드 운영으로 고객에게 편의성과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처럼 뚜레쥬르는 신선한 제품, CJ 그룹의 안정적인 기업 운영,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고객 서비스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베이커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2. 약점(Weakness)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는 뚜레쥬르는 소비자 선호도 2위지만 가격을 더욱 높게 책정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부담감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파리바게트 하면 떠오르는 프랑스+빵 이미지와 달리 뚜레쥬르는 같은 프랑스어 로 지어졌지만 빵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고, 뚜레쥬르가 내세우는 프리미엄과 신선함의 느낌도 명확하게 전달되고 있지 않다.
뚜레쥬르는 모기업 CJ의 강력한 영향력으로 인해 단일 브랜드로서의 촉진전략 보다는 CJ푸드빌 내의 계열사와 연관된 전략이 주를 이루어,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뚜레쥬르 자체의 독립적인 이미지보다는 CJ 푸드빌의 자회사라는 인상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경쟁사인 파리바게트의 반제품 비율은 70% 전후인데 비해 뚜레쥬르의 반제품의 비율은 90%이상이어서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빵이 많지만 빵의 종류가 줄어들 수밖에 없고, 반제품 비율이 높음에 따라 인건비도 많이 드는 경향이 있다.
아직까지 TV광고의 부재 등 마케팅 활동이 다소 미흡한 편이며, 경쟁사 파리바게트에 비해 점포 수가 적어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다. 또한 신제품 출시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가 부족하여 소비자 선호도가 경쟁사에 비해 낮은 편이다.
2.3. 기회(Opportunity)
친유반미란 국내 국민의 대다수가 가진 미국에 대한 반감으로 미국산 미국식 제품에 반감을 가지고 유럽의 제품 또는 유럽적 분위기를 더욱 선호하는 성향이다. 이는 곧 베이커리 시장에서도 반영되어 뚜레쥬르는 매장 내 분위기를 유럽풍의 아늑한 분위기로 만들어 국내 소비자로부터 친근함을 유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이미지도 유럽풍으로 만들어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