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성의 이해
1.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개념은 학자들 간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Guilford에 따르면 창의성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며, Taylor는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Torrance는 창의성을 "개인과 사회에 가치 있고 참신한 산물을 생산하고, 기존 아이디어의 수정 또는 거부를 요구하는 비판 습성, 강한 동기와 비싼 지적 에너지의 사용 등의 특징이 있는 특별한 문제해결방식"이라고 하였다. 즉, 창의성은 기존의 경험과 지식을 새롭게 결합하여 참신하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1.2. 창의성의 구성요인
1.2.1. 유창성
유창성은 특정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나 반응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선택의 폭이 넓어질수록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진다.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독창적이고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유창할수록 아이디어가 떠오를수록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만족스러운 해결책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창성은 창의적 사고 과정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능이다. 언어의 유창성은 주어진 문자를 조합하여 언어를 만드는 능력을 말한다.
1.2.2. 융통성
융통성은 고정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사고의 틀을 바꾸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유연한 사고는 유창한 사고의 연장선상에 있다. 융통성은 아이디어의 종류가 많은 다른 것들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연한 사고가들은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것들을 결합시키기 위해 주어진 내용을 강요함으로써 독특한 생각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과 더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낳는다. 유연한 사고의 목적은 일반적인 사고 패턴과 동떨어진 사고를 일반화하고 그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1.2.3. 독창성
독창성은 기존의 아이디어와 달리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의 이상적인 목표는 사고의 독창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보통 문제를 가능한 독특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있을 때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독창성은 예상치 못한 가능성을 만들어 내는 기초이며 놀라운 관심을 끌 수 있는 자원이다. 독창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지식에 대한 탈피와 새로운 관점의 도입이 필요하다. 문제 상황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익숙하지 않은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에 대한 개방성과 유연성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창의성 교육에서 독창성 향상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작성, 연상 게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2.4. 정교성
정교성은 기존 아이디어에 흥미롭고 유용한 세부 사항을 추가함으로써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물건을 자세히 붙이고, 빈 공간을 채우고, 관련 아이디어를 그룹화하고 확장하는 능력도 갖췄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당신은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를 낼 수 없다. 창의적 사고의 마지막 단계에서 암묵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다듬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