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행동종합사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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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전행동종합사정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장애 아동교육을 위한 핵심 요소

2. 응용행동분석의 활용
2.1. 응용행동분석에 의한 교수전략
2.2. 기능적 사정과 긍정적 행동지원

3.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3.1.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3.2.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3.3. 행동중재전략
3.4. 감각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4. 의례적 행동의 중재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장애 아동교육을 위한 핵심 요소

자폐성장애 아동교육을 위한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자폐성장애는 다른 장애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범주성 장애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아동의 능력이나 요구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은 특수교육에서 강조하는 개별 아동의 필요에 근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폐라는 장애의 독특한 특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최근에는 방법론적 타당성이 인정된 연구-기반의 실제를 사용하도록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자폐성장애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다.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요소에는 체계화된 일과, 시각적 지원 활용, 예측가능성 높이기, 개별화된 교수, 보완대체의사소통, 긍정적 강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조절 및 자기 모니터링 전략, 감각통합 중재 등이 있다.


2. 응용행동분석의 활용
2.1. 응용행동분석에 의한 교수전략

응용행동분석은 자폐성 장애의 다양한 영역에서 그 효과성이 입증된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다. 응용행동분석의 가장 초보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는 비연속 개별시도 교수(discrete trial teaching, DTT)는 '자극 제시-반응-피드백'의 간단한 과정을 통해서 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시키거나 시작하는 기술을 가르칠 때 사용하는 단일 교수 방법이다. 이 방법은 언어 및 동작 모방기술,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의사소통과 언어, 감정 코멘트하기, 정서적 진술에 반응하기 등에 사용되어 왔다. 또한 비연속 개별시도 교수를 통해 습득한 기술을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우연교수를 활용하기도 한다. 우연교수(incidental teaching)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성인과 아동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언어기술을 증가시키는 데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사인언어, 사물 명명하기, 전치사 사용, 읽기 등의 능력을 증가시키는 데 사용되어왔다. 또한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중심축 반응훈련(pivotal response training)이라고 부르는 아동 주도의 교수적 상호작용 기법을 사용해 왔는데, 이 방법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서 중심축이 되는 여러 가지의 단서들에 대한동기화를 촉진하고 반응성 높은 교수적 접근을 활용할 것을 강조한다. 중심축 반응훈련은 초기에는 언어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 되었으나 자기관리, 스스로 시작하기, 상징놀이 기술, 사회극적 놀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증가시키기 등에 사용되어 왔다. 응용행동 분석 이론에 입각한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할 때에는 행동 형성 절차가 결합되는 것이 좋은데, 행동 형성(shaping)은 표적행동에 대한 점진적 근사치를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 형성 절차를 사용할 때는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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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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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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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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