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베이커리 트랜드 제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4.28
10,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베이커리 트랜드 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베이커리 산업 동향 및 트렌드

3. 파리바게트 기업 소개

4. 파리바게트 SWOT 분석
4.1. 강점(Strength)
4.2. 약점(Weakness)
4.3. 기회(Opportunity)
4.4. 위협(Threat)

5. 파리바게트 STP 분석
5.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5.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5.3. 포지셔닝(Positioning)

6. 파리바게트의 마케팅 믹스 4P 전략
6.1. 제품(Product)
6.2. 가격(Price)
6.3. 유통(Place)
6.4. 촉진(Promotion)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베이커리 산업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베이커리 산업이 처음에는 소규모 제과점 형태로 존재했으나 점차 발전하면서 1960년대부터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밀이 대량 유입되면서 제분공업이 발전할 수 있었고, 정부의 적극적인 분식장려운동과 값싼 밀가루 공급 등 많은 노력으로 베이커리 산업의 기틀이 세워졌다. 이후 프랜차이즈 업체의 등장으로 베이커리 산업의 판도가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프랜차이즈 업체의 고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 충족과 빠른 성장으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현재 베이커리 산업은 1966년 인스토어 베이커리 출현, 1997년 IMF, 최근 경기 불황 등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며, 대기업들의 베이커리 사업 진출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근 10여 년간 베이커리와 커피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형 베이커리'가 높은 상승세를 보이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2. 베이커리 산업 동향 및 트렌드

근래 들어 '잘 먹고 건강하게 살자'는 '웰빙(well-being)' 문화가 중요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웰빙 문화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배달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이후 카페 업계가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1-2인 가구의 증가와 서구식 식습관 변화로 간단한 디저트류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베이커리와 카페를 결합한 '카페형 베이커리'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형 베이커리는 복합화 및 대형화, 휴식과 안락함 제공, 'Eat-In' 장소에 대한 선호, 다양한 테마카페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베이커리와 커피를 겸비한 복합 매장들이 유행하면서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베이커리 메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자층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트렌디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문화와 다양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마카롱', '앙버터', '크로플' 등 새로운 베이커리 스타 상품들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글루텐 프리' 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도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베이커리 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3. 파리바게트 기업 소개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를 지향하는 SPC그룹의 고급 베이커리 브랜드인 파리바게트는 1988년 파리바게트 광화문점을 시작으로 하여 꾸준한 성장을 이어온 국내 토종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파리바게트는 카페풍의 감성적인 인테리어...


참고 자료

카페, 코로나 회복력 1위...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62252951
외식산업경영론 – 백산출판사
논문 – 베이커리 사업 트랜드 및 시장규모 컨셉 계획
논문 – 베이커리제빵 산업의 시장
논문 – 카페형 베이커리의 최신 동향
사진 : 구글 지식 백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