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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베이커리 산업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베이커리 산업이 처음에는 소규모 제과점 형태로 존재했으나 점차 발전하면서 1960년대부터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밀이 대량 유입되면서 제분공업이 발전할 수 있었고, 정부의 적극적인 분식장려운동과 값싼 밀가루 공급 등 많은 노력으로 베이커리 산업의 기틀이 세워졌다. 이후 프랜차이즈 업체의 등장으로 베이커리 산업의 판도가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프랜차이즈 업체의 고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 충족과 빠른 성장으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현재 베이커리 산업은 1966년 인스토어 베이커리 출현, 1997년 IMF, 최근 경기 불황 등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며, 대기업들의 베이커리 사업 진출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근 10여 년간 베이커리와 커피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형 베이커리'가 높은 상승세를 보이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2. 베이커리 산업 동향 및 트렌드
근래 들어 '잘 먹고 건강하게 살자'는 '웰빙(well-being)' 문화가 중요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웰빙 문화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배달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이후 카페 업계가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1-2인 가구의 증가와 서구식 식습관 변화로 간단한 디저트류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베이커리와 카페를 결합한 '카페형 베이커리'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형 베이커리는 복합화 및 대형화, 휴식과 안락함 제공, 'Eat-In' 장소에 대한 선호, 다양한 테마카페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베이커리와 커피를 겸비한 복합 매장들이 유행하면서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베이커리 메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자층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트렌디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문화와 다양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마카롱', '앙버터', '크로플' 등 새로운 베이커리 스타 상품들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글루텐 프리' 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도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베이커리 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3. 파리바게트 기업 소개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를 지향하는 SPC그룹의 고급 베이커리 브랜드인 파리바게트는 1988년 파리바게트 광화문점을 시작으로 하여 꾸준한 성장을 이어온 국내 토종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파리바게트는 카페풍의 감성적인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