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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TEACCH 프로그램 개념
TEACCH 프로그램 개념은 다음과 같다.
TEACCH는 Treatment and Education of Autistic and related Communication handicapped CHildren의 약자이며, 자폐 및 관련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의 처치와 교육을 의미한다. 1966년 Chapel Hill에 있는 North Carolina 대학교에 Eric Schopler에 의해 건립되었고, TEACCH는 자폐 아동 및 그들의 가족들이 자폐증상에 대처하도록 돕는 훈련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TEACCH는 North Carolina에서 협회를 운영하고 미국과 영국에 두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TEACCH 체계를 이끄는 원칙과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적응 증진을 위해 교육을 통한 기술 증진과 환경 변화 전략을 사용한다. 둘째, 부모가 공동-치료사로 참여하여 가정에서도 기법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능력에 대한 정규 평가를 기초로 개별화된 처치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넷째, 자폐아동들은 구조화된 교육 환경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다섯째, 평가를 통해 긴급한 기술을 동일시하고 이에 초점을 맞춘다. 여섯째, 인지 및 행동 이론에 기반하여 교육 절차를 설계한다. 마지막으로 TEACCH 전문가들은 전체 아동을 이해하는 종합인으로 훈련을 받는다.
TEACCH의 지지자들은 이 개념이 시각정보, 구조 및 예측성의 준비를 통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개인의 지원에 있어 '전체적 삶'을 목표로 한다고 진술한다. 서비스가 이용될 수 있는 지속적인 보호에 대한 강조가 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개인은 2세에서부터 성인기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TEACCH는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전에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심리 교육 프로파일로 시작한다.
TEACCH의 주요 초점은 의사소통 기술과 자율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을 사용하는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라서 빈번히 교정되고 있는데, 아동 진화의 좋은 예언자가 없고 조기 평가가 오도를 촉진시킬 수도 있는 경우에 한에 그러하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의사소통, 사회성, 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TEACCH 프로그램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대표적인 교육 모델로, 구조화된 환경 조성과 개별화된 교수-학습 지원을 통해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TEACCH 프로그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TEACCH 프로그램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교육 모델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육환경 조성과 개별화된 교수-학습 지원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