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흉관 삽입술은 흉막강 내에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공기 또는 체액을 제거하고 폐가 재팽창될 수 있도록 흉강 내 압력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절차이다. 이는 다양한 적응증에 따라 시행되며, 환자의 안전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체계적인 간호 절차가 필요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흉관 삽입술의 이해와 흉관 배액기구의 특성, 그리고 합병증 관리와 제거 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흉관 삽입술의 이해
2.1. 흉관 삽입의 목적 및 적응증
흉관 삽입은 흉막강 내로부터 공기나 액체를 제거하고 폐의 재팽창을 증진시켜 종격동의 변위와 폐의 허탈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흉관 삽입의 주요 적응증은 기흉(pneumothorax), 혈흉(hemothorax), 혈기흉(hemopneumothorax), 농흉(empyema), 흉막삼출액(pleural effusion), 개흉술 및 폐절제술 후 등이다. 기흉의 경우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혈흉의 경우 혈액이나 삼출액을 제거하기 위해 흉관을 삽입한다. 또한 감염성 질환이나 종양 등으로 인한 흉막삼출액 제거, 개흉술이나 폐절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공기 및 체액의 배출을 위해서도 흉관 삽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흉관 삽입은 흉강 내 압력을 정상화시키고 폐의 재팽창을 돕는 중요한 처치라고 할 수 있다.
2.2. 흉관 삽입 방법
흉관은 흉막강 내로부터 공기나 액체를 제거하고 폐의 재팽창을 증진시키기 위해 삽입된다. 준비물품으로는 Incision set, Chest tube(cvp or PCD catheter), Chest bottle (A-type or C type), Bottle holder, lidocain, 10cc syringe#2, mess#1, gauze, 26G needle, 18G needle or angio catheter 등이 필요하다.
환자를 적절한 체위로 준비한다. 기흉의 경우 앙와위, 혈흉의 경우 반좌위를 취한다. 먼저 시술 부위를 국소 마취 후 흉관 삽입을 시행한다. angio catheter or needle → guide wire → troca or Dilator → PCD catheter의 순서로 삽입한다. 삽입 후 피부에 고정하고 chest tube를 연결한다.
흉관 삽입 시 흉막강 유착 유무를 수지탐험으로 확인하고, 삽입된 흉관의 위치와 폐 확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ray를 촬영한다. 배액병을 준비하여 흉관과 연결하고, 배액량과 배액물의 성상을 관찰한다. 흡인압력이 필요한 경우 흡인기를 연결하여 적절한 압력을 유지한다.
2.3. 흉관 종류 및 특징
흉관은 흉막강 내로부터 공기나 액체를 제거하고 폐의 재팽창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종류의 카테터이다. 흉관의 종류는 각각의 특성과 기능에 따라 구분되며, 대표적인 종류로는 one bottle system, two bottle system, 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