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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논어에 대한 소감
논어는 공자의 인생관과 교육철학이 잘 드러난 저작이다. 이를 통해 공자가 추구한 '인(仁)'의 가치와 더불어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공자는 인간이 선한 성품을 지니고 있으므로 도덕교육을 통해 개인의 품성을 함양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솔선수범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공자는 개인마다 타고난 자질과 관심이 상이하므로 학생 개개인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더불어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이처럼 논어는 단순한 고전을 넘어서 교육의 본질과 방향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공자의 교육 사상은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공자의 교육철학과 인재 양성 사상
공자는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군자를 제시하였다. 군자란 도덕적으로 수양된 사람으로, 자신을 수양하고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타인을 배려하는 인격체이다. 공자는 누구나 교육을 통해 군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즉, 교육은 개인의 도덕성과 인격을 함양시킬 수 있는 수단이며, 이를 통해 이상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공자는 교육을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시키는 것이 교육의 핵심 목표라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교사의 인격적 모범을 통한 도덕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교사가 먼저 도덕성을 갖추고 이를 실천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감화되어 도덕성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공자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수준과 관심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동일한 내용을 모든 학생에게 획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각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공자는 평생학습과 계속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배움을 평생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학문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수양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공자의 교육철학은 도덕성 함양과 개별화 교육, 평생학습을 통한 인재 양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사상은 현대 교육의 핵심 과제와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론
2.1.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통한 도덕교육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통한 도덕교육이다. 공자는 교사가 먼저 도덕적 품성을 갖추고 학생들을 감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윗사람인 교사가 솔선수범하여 모범을 보이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감화되어 따르게 된다는 것이다. 공자는 "옛 것을 공부하고 배운 바를 익혀 이로써 새로운 것을 알면 곧 스승이 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