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닌저 돌봄이론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르크스와 레닌의 영향
3. 그 당시의 사회적 배경
4. 크루프스카야의 생애
5. 유아교육의 목표
6. 유아 교육의 방법
7. 아동을 파악한 지도
8. 자발성과 흥미의 존중
9. 생활 현실에 따른 지도
10. 사회적 교육
11. 가정 교육과 시설 교육
12. 유아의 사회적 교육과 부모
13.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특히 유아교육은 인간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단계이다. 러시아의 교육 혁신가 크루프스카야는 마르크스와 레닌의 사회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유아교육을 혁신하고자 하였다. 그녀는 유아에게 집단주의와 노동을 강조하며 사회 변혁의 주역으로 키워내고자 하였다. 그녀의 유아교육 사상은 러시아와 세계 유아교육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연구에서는 크루프스카야의 생애와 마르크스-레닌 사상의 영향, 당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녀가 주장한 유아교육의 목표, 방법, 아동 파악, 자발성과 흥미, 생활 현실 등의 핵심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그녀의 사회적 교육론과 가정-시설 교육에 대한 견해, 부모와의 관계 등을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2. 마르크스와 레닌의 영향
마르크스는 독일의 과학적 사회주의 창시자이다. 그는 자본주의의 모순과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마르크스는 인간 사회의 발전이 경제적 토대에 의해 결정된다는 유물사관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자본가와 프롤레타리아트 간의 계급투쟁을 거쳐 사회주의 사회로 발전하게 된다. 마르크스는 교육의 목적을 계급성으로 보았고, 이론과 실천의 결합, 사회주의 민주제도와 중앙통제를 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레닌은 마르크스주의를 러시아의 현실에 맞게 발전시킨 혁명가 정치가이다. 레닌은 마르크스의 사상을 바탕으로 제국주의 시대의 보편적 프롤레타리아 혁명이론을 개발하였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계급성으로, 교육의 방법으로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제도면에서는 사회주의 민주제도와 중앙통제를 주장하였다. 레닌은 소비에트 러시아에서 교육 개혁을 추진하여 사회주의 건설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마르크스와 레닌의 사회주의 교육론은 크루프스카야에 의해 가장 발전적으로 계승되었다. 크루프스카야는 마르크스와 레닌의 사상을 토대로 러시아의 유아교육 개혁에 매진하였다. 그녀는 유아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회주의 국가 건설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3. 그 당시의 사회적 배경
러시아는 현재 다른 나라에 비해 아동을 가장 중시하는 나라이다. 소비에트 혁명에 의해 건설된 국가는 아동의 나라라고 말해지고 있었다. 이와 같이 아동을 매우 중시하는 사회를 형성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한 사람이 크루프스카야이다. 그녀는 마르크스 엥겔스의 집단주의 교육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취학 전 교육과 취학 전 시설의 필요성을 부인노동과 관련시켜 강조하였다.
러시아에서는 크루프스카야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취학 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저조했다. 러시아 혁명 직전인 1913년에 도시에 상설 탁아소 27개고, 유아 수 550명과 상설 유치원 150개소, 수용 원아 수 4000명에 지나지 않았다. 그 외 농촌에 343개의 계절 탁아소가 있었고, 수용 가능한 유아 수는 10700명 정도였다.
그러나 러시아에서 1861년의 농노 해방령을 계기로 1860년대 이후 자본주의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부녀자들의 직장 진출에 따라 사회 보육의 문제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취학 전 교육 시설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급속하게 증대되어 갔다. 1866년에는 자선 단체였던 간이 주택 협회에 의해 페테부르그에 부인 노동자의 아이들을 위한 무상의 민중 유치원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에서부터 20세기초의 유치원은 대다수가 사립이었고, 유산 계급의 자녀들을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노동자의 자녀들을 위한 시설은 자선 단체나 취학 전 교육 단체가 설립했던 10∼15개에 지나지 않았다. 당시의 유치원은 낡은 박애주의 적인 전통을 비판하고 프뢰벨식의 유희와 작업을 주로 하는 곳이 많았다.
다른 한편 외국의 교육 사상을 자기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러시아 사회의 변화에 다른 독자적인 교육 실천과 이론을 형성하고 있었던 사람들도 있었다. 이들 중 어떤 사람은 프뢰벨이 지닌 신비주의, 현학성, 상징주의를 비판하고 프뢰벨 체계의 기계적인 도입에 반대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그것에 덧붙여 프뢰벨식 교육은 아동으로부터 행위와 사고의 자주성을 빼앗는다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크루프스카야가 유아 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4. 크루프스카야의 생애
크루프스카야는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 활동가이자 소비에트의 탁월한 지도자였으며, 레닌의 아내로 유명하였다. 크루프스카야...
참고 자료
예성호(2021). 우리나라 출산장려정책의 효과성 증진 방안 : -프랑스와 스웨덴의 정책사례가 주는 함의를 중심으로-.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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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엥겔스 지음, 김경미 옮김,《가족, 사적소유, 국가의 기원》, 책세상, 2008.
트리스트럼 헌트 저, 이광일 역,《엥겔스 평전》, 글항아리, 2010.
K.마르크스, F엥겔스 저, 김재기 편역, 《마르크스, 엥겔스 저작선》, 거름, 1991.
동독사회고학아카데미 간행, 박정수 번역,《새로운 세계를 위한 철학1》, 새물결,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