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우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우스
2.1. 제우스의 탄생
2.2. 제우스의 능력
2.2.1. 기후의 신
2.2.2. 풍년의 신
2.2.3. 가정의 수호신
2.2.4. 정화의 신
2.2.5. 사회 기강의 수호신
2.2.6. 예언의 신
2.2.7.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2.3. 제우스와 운명
3. 제우스의 애정행각
3.1. 헤라와의 관계
3.2. 제우스와 이오의 사랑
3.3. 제우스의 바람기
4. 포세이돈
4.1. 명칭
4.2. 상징
4.3. 포세이돈과 아테나의 경쟁
5. 제우스? 포세이돈?
6. 마무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그리스 신화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같은 고대 문학을 통해 잘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토마스 불핀치, 구스타프 슈바브 등과 같은 학자들이 저술한 책들을 통해 여전히 널리 알려져 있는 신화이다. 특히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이 거주하는 공간은 "올림포스" 산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올림포스에 거주하는 12신 중 최고의 신이자 지배신 제우스(Zeus)로 설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제우스의 형제/자매 - 제우스보다 먼저 태어났지만 제우스에 의해 크로노스의 뱃속으로부터 끄집어내진 형제이자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 정숙과 가정의 여신이자 제우스의 부인이기도 한 누이 헤라, 곡식과 수확의 여신인 데메테르, 불의 여신 헤스티아가 올림포스 12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즉 제우스는 올림포스 12신의 중심이자 세상 만사를 관장하는 최고신으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제우스의 형제자매들도 황천의 신인 하데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올림포스 주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에 사실상 그리스 신화의 대부분이 제우스와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이처럼 그리스 신화의 중심인 제우스와 관련한 인상적인 신화 에피소드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신화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 제우스
2.1. 제우스의 탄생
제우스의 아버지 크로노스는 자신의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하고 하늘의 최고의 신으로 군림하였다. 크로노스는 자식에 의해 쫓겨날 것이라는 저주를 받아 자신이 낳은 자식들을 삼켜버렸다. 이에 가이아 여신은 마지막으로 태어난 아들 제우스를 숨기고 크로노스에게 돌을 삼키게 하였다. 제우스는 숲이 무성한 아이가이온 산기슭 동굴에서 산양 아말테이아에게 양육되었다. 제우스는 자신이 누구이며 왜 숨겨서 자랐는지를 알게 되었고, 아버지 크로노스에게 되돌려준 약을 마시게 하여 자신의 형제자매들을 토해내게 하였다. 이에 크로노스는 제우스에게 패배하고 타르타로스에 갇히게 되었다. 이로써 제우스는 천상의 신들을 통치하는 최고의 신이 되었다.
2.2. 제우스의 능력
2.2.1. 기후의 신
제우스는 기후의 신이다. 제우스라는 이름은 번쩍이다와 하늘을 뜻하는 인도유럽어족의 어근 'dei'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제우스는 근본적으로 빛의 신이자 빛나는 하늘의 신으로 대기현상이 일어나는 공간을 주관한다. 제우스는 자신의 권능을 과시하기 위해 올림포스 산 꼭대기에서 자리를 잡았다. 그는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자신이 주관하는 대기 현상을 통제한다. 그는 구름을 모으고 천둥과 번개를 내리쳐 날씨를 다스린다. 하늘의 신 제우스는 천둥과 번개 외에도 눈, 비, 가뭄 등 모든 기상 상태를 주관했다. 농경 사회인 고대의 생활에서 자연현상만큼 중요한 것은 없었기에 그는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
2.2.2. 풍년의 신
제우스는 기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천신일 뿐만 아니라 농작물의 생산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헤시오도스는 일과 나날들에서 농사를 지을 때에는 대지를 주관하는 제우스와 곡물의 여신 데메테르에게 기도하라고 권했다. 기후의 신 제우스가 농사와 그 생산성을 직접 관여하기 때문이다. 시리아-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숭배되던 천둥과 번개의 신 바알이 그리스 지역의 제우스와 유사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즉 제우스는 기후를 주관할 뿐만 아니라 풍년을 주관하는 신이기도 하다. 그리스 민족이 그리스 땅으로 이주하여 와서 아리안어를 쓰게 되었을 때부터 '하늘의 신'이자 '아버지'로서 제우스를 숭배해왔다. 그 결과 제우스는 농작물의 생산과 풍년을 좌우하는 중요한 신이 되었다. 이처럼 기후와 농업의 신으로서 제우스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삶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2.2.3. 가정의 수호신
제우스는 가족과 친척의 의무와 권리를 감시하고 특히 결혼 생활을 수호하는 신이다. 그는 왕에게 왕권의 상징인 왕 홀을 건네주고 왕권을 수호하는 신이며, 나중에는 도시의 수호신이 되기도 한다. 도시의 수호신으로서 그는 시민을 계도하고 시민의 자유를 지켜준다. 그는 그리스에 머무는 이방인의 권익 보호에도 관심을 보여 아테네에는 '거류 이방인의 제우스'도 있었다. 한편 제우스는 정의를 수호하고 폭력이나 협잡에 의한 권리 침해를 보호했으며 모든 좋은 율법의 아버지였고 청원자의 대부였으며 이방인과 거지를 보살피는 수호자였고 맹세와 약속을 주관하여 당사자들이 서로 ...
참고 자료
김기영. (2011). 비극적 영웅이 추구한 아레테의 두 양상에 대한 비교 연구: 『아이아스』와『헤라클레스』를 중심으로. 인간환경미래, 7, 3-30.
김봉철. (2010). 헤로도토스와 그리스 신화서술 - 제우스 서술을 중심으로. 서양고대사연구, 27, 263-294.
박종성. (2016). 여신 자청비의 노정기와 역할 대리자 - 체쳉 고아 선녀, 황우양 부인, 제우스와 견주어 -. 구비문학연구, 43, 67-99.
문혜경. (2007).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에 나타난 제우스의 정의와 Hybris. 서양고전학연구, 29, 5-34.
신준형. (2005).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에 나타나는 <헤라클레스의 12과업> (B.C. 470-456) ―고전 양식의 탄생, 사실 혹은 신화?―. 서양고전학연구, 23, 1-30.
한경자. (2023). 클레안테스의 <제우스 찬가> 해석—스토아적 신(神)에 대한 종교적 찬가—. 서양고전학연구, 62(1), 91-116.
한대균. (2007). 랭보[Rimbaud] 시 분석- 그리스 신화와 시학 -. 프랑스어문교육, 24, 469-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