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미숙아의 출산이 근 10년 사이에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도 밝혀지지 않았다. 미숙아란 체중에 관계없이 임신 37주 이하로 태어난 아이를 말하며, 이러한 미숙아는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높다. 산모의 흡연, 노산, 맞벌이의 증가, 산모의 스트레스, 음주 등 여러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미숙아를 출산하게 된다. 따라서 급증 추세를 보이는 미숙아에 대해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질병의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 등을 알아보아 그에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에 입원한 미숙아로, 미숙아에서 정상아로 넘어가는 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간호하여, 앞으로 더욱더 발전된 간호를 제공해주기 위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미숙아의 출산이 급증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미숙아는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높다. 따라서 미숙아의 질병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한다. 또한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미숙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간호하여 향후 발전된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연구 방법 및 범위
연구대상자는 재태기간 34주 6일로 출생시 몸무게가 1910g인 여아이며, 일반 청색증이 있고 자발호흡이 있으나 chest retraction, grunting이 나타났다. Activity가 약하고 SaO2는 62%~96%의 범위로 미숙아이다. 병동의 EMR자료, 주기적인 관찰, 병동 내 실무지침서, 인터넷 자료, 성인간호학 및 아동간호학 교과서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미숙아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간호하여, 향후 발전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2. 미숙아의 정의 및 원인
2.1. 질병의 정의
미숙아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재태 기간 37주 미만 또는 최종 월경일로부터 259일 미만에 태어난 아기를 미숙아(preterm infant) 또는 조산아라고 한다. 또한 재태 기간과 상관 없이 출생 체중을 기준으로 하여 출생 체중이 2,500g 미만인 경우는 저체중 출생아(LWB, low birth weight), 출생 체중이 1,500g 미만인 경우는 극소 저체중 출생아(VLBW, very low birth weight), 그리고 출생 체중이 1,000g 미만은 경우는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ELBW, extremely low birth weight)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최근 출생 체중이 2,500g 미만이거나 재태 기간 37주 미만으로 출생한 아기를 통칭하여 이른둥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2.2. 질병의 원인
유산경험 및 미숙아를 낳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 첫 아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