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을 분석하고 자격증 취득 후 앞으로의 계획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동복지의 현황
2.1.1. 요보호 아동에서 보편주의적 아동권리
2.1.2. 학대피해아동 보호 필요
2.1.3. 아동보호체계의 분절성과 파편성 개편
2.2.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계획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진로, 자기 이해, 미래 설계에 관한 주제를 학습하면서 대학생인 내가 수많은 소망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작성하는 '꿈의 목록 100가지' 활동은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다. 머릿속으로만 상상하던 다양한 꿈들을 글로 적어내면서 내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깊어졌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간과했던 단기적인 목표와 일상 속 작은 소망들도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는 단순히 직업을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삶 전체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과정임을 깨달았다. 100가지 항목에는 직업 능력 관련 목표뿐만 아니라 취미, 가족, 봉사활동, 건강 관리 등 다채로운 삶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실천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동기 저하나 두려움과 같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오히려 목표가 더욱 구체화되는 결과를 얻었다. 일정, 예산, 대인관계 등 현실적인 문제들을 고려하고 해결해나가는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었다. 결국 '꿈의 목록 100가지' 작성은 단순한 소망 나열이 아니라 자아 성찰과 미래 설계의 중요한 기반이 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내가 어떤 인간이 되고자 하는지를 더욱 명확히 인식할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진로와 비전도 구체화할 수 있었다.
2. 본론
2.1. 아동복지...
...
참고 자료
가족, 아동, 장애인복지 현황과 정책과제. 김유경, 류정희. 보건복지포럼. 2016
사회복지실천론. 김혜영. 공동체. 2014
정수진 외 12명, 「공과대학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진로계발능력의 구성요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006.
박혜남, 「진로와 직업설계」, 교육문화사, 2010.
김영빈, 「직업ㆍ진로설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진로설계왖자기계발편찬위원회, 삶과 꿈 그리고 직업, 노스보스, 2014]
리상섭, 최신 직업진로설계(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양서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