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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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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1.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성
1.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단계
1.2.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1.2.2. 기능진단
1.2.3. 가설 수립
1.2.4. 행동지원 계획 수립
1.2.5. 계획의 실행, 평가 및 수정
1.3.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사례 적용
1.3.1. 문제행동의 정의 및 우선순위화
1.3.2. 기능진단
1.3.3. 가설 개발
1.3.4. 행동지원 계획 개발 및 실행
1.3.5. 계획의 실행 평가 및 수정
1.4. 긍정적 행동지원의 교육적 의의
1.5. 특수교사의 역할 및 자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1.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성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기본적인 삶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방해가 되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 사회적, 교육적, 의학적,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폭넓은 접근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환경구성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행동의 예방 및 교정에 초점을 둔 지원, 프로그램, 기타 중재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팀의 협력과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적은 아동이 자신의 삶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기능적인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행동 문제를 지닌 아동의 문제행동에만 초점을 맞추고 지도하기보다는 학교 차원의 협력적 시스템 안에서 체계적이고 전반적인 접근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대체행동을 교수함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삶 속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성공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지도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첫째, 행동과학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행동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행동, 인지, 사회, 발달, 환경 심리학 등 모든 행동과학 분야를 종합적으로 적용함을 의미한다. 둘째, 긍정적 행동 지원은 실제적이면서도 중다요소적인 중재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자연적인 환경에서 가족과 교사를 포함하는 자연적인 주변인물에 의해서 지원이 제공될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이 부딪치게 되는 생활환경 전반에서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셋째, 아동의 삶의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를 위해서는 행동지원이 장기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아동이 생활하는 모든 시간, 상황, 활동에서의 변화를 위해 종합적이어야 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지원이 제공되는 조직적이고 문화적인 '체제'를 강조한다. 행동지원의 성과는 아동 삶의 현장에서의 사건을 조작하는 것 이상의 체제상의 요소, 즉 물리적 환경, 예산, 문화적 기대, 학교 정책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단계
1.2.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다양한 유형의 문제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중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의 심각성이나 관심의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문제행동의 심각성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지,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활동 참여를 방해하는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나 수용에 방해가 되는지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문제행동이 식별된 후에는 식별된 문제행동을 분명하게 정의해야 한다. 문제행동의 정확한 정의는 아동의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능 진단 및 중재 중에 이루어지게 될 행동의 측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제시해야 한다.


1.2.2. 기능진단

기능진단은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이는 특정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중재를 실시하기 전에 왜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종합적인 기능진단은 아동과 그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두 가지 유형의 정보를 수집한다.

첫 번째 유형의 정보는 전반적인 정보수집으로, 아동의 교육적 배경이나 생육사, 건강상태, 현행기술 및 능력, 가정과 학교에서의 전반적인 삶의 질 등을 포함한다.

두 번째 유형의 정보는 특정 정보수집으로, 선행사건, 배경사건, 배경사건, 후속결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이 발생하게 되는 상황적 맥락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기능진단은 문제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행동지원 계획을 세우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정확한 기능진단 정보를 토대로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을 도출하고, 이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2.3. 가설 수립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며 아동에게 어떤 기능을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는 단계이다. 기능진...


참고 자료

특수아동교육 3판 이소현.박은혜 저
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화 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계획 및 실행 Linda M. Bambara, LEE KERN 저
김은영(2012),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현주(2009),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행동과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나리(2018),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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