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교원2급 교재및 문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원2급 교재및 문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그 특징
2.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개념
2.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3. 한국어 문형 학습을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
3.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 내용 및 방법
3.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 내용 및 방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어교육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학문으로서의 의미와 교육 영역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학문으로서 '한국어교육'은 모국어 외의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교육 영역으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한국인의 외국어 학습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도 활발해지고 있다. 한국의 경제적 발전과 한류 현상, 국제 간 소통 증가, 인터넷의 발달 등이 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취업이나 학업 등 실용적 목적의 한국어 학습이 늘고 있다. 이에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의 특징을 교육내용, 교육 방법 등을 중심으로 비교해보고자 한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그 특징
2.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개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개념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어교육이다. 이는 '학문'으로서의 의미와 '교육 영역'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학문으로서의 '한국어교육'은 모국어 외의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한편, 교육 영역으로서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를 의미한다. 과거의 외국어교육은 한국인의 외국어 학습이라는 한 방향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한국의 경제적 발전과 '한류'라고 불리는 한국 문화의 보급 및 교류, 국제 간 소통의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의 발달 등이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최근 한국어를 배우는 많은 외국인들의 학습 동기는 단순한 문화적 호기심보다는 취업이나 학업과 같은 도구적 동기가 늘고 있다.


2.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 교육의 특수목적에는 한문적과 직업목적의...


참고 자료

『한국어교육론』(강현화·이미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허용 외, 박이정, 2012)
『한국어교육정책론』(조항록, 한국문화사, 20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배론원격평생교육원 ,2020)
성균어학원 학국어학당 홈폐이지, https://sli.skku.edu.
재미있는 한국어2 (Fun! Fun! Korean),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김주연(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재21쪽~26쪽
강현화(2006),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18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정달영(200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26집, 대진대학교
김일병(2005),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 제16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황만복(2018),한국어교수법의 종류와 장·단점 - 세계화를대비하는한국어교육 (tistory.com)
피글릿(2002), 언어학습이론 (tistory.com),https://oinkp.tistory.com/38
피글릿(2002), 언어학습이론 (tistory.com),https://oinkp.tistory.com/50
Eunice의 소확행&영어(2021),한국어교육, https://blog.naver.com/haminee0691/222587724875
그레이(2020), 한국어교육 언어교수이론, 의사소통식교수법, 수업적용상의특징및장..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그레이(2020), 한국어교육 언어교수이론, 과제중심교수법의이론적배경및역사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하고싶은거다하는공간(2020), 형태초점교수법 (tistory.co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