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자의 호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학습자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1.1. 교수설계의 절차와 단계
1.2. 자폐성 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1.3.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기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학습자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1.1. 교수설계의 절차와 단계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수업을 전개할 것인지를 다루는 전문활동이며, 특정한 학습내용과 특정대상 학습자들을 위하여 어떠한 교수방법을 언제 사용할 것인가를 처방해 주는 청사진과 같다. 교수설계는 수업의 호과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해 주는 조직적인 절차이다. 요구 분석을 마치면 HRD 전문가는 교수설계자로서 그것을 바탕으로 HRD 프로그램의 청사진을 준비한다. 교수목표를 설정,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육내용 전달방법과 평가방법을 설계한다.
교수설계자 본인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교육철학은 교육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교육방식과 학습자를 대하는 관점 등을 명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HRD 담당자의 교육 철학이 교수설계과정 전반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요구(need)란 현재 상태와 변화되어질 바람직한 상태 사이의 차이이며, 분석과정에는 요구 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환경 분석, 직무 및 과제 분석이 포함된다. 교수설계자는 요구 분석을 한 후에 즉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교수활동을 계획하기 쉬운데 그럴 경우 HRD 전문가가 다른 조직구성원들로부터 고립되며, 관리자와 경영진의 수행개선 과정 참여가 봉쇄되고 그들이 이미 규명된 조직원들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HRD의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요구를 다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HRD 프로그램의 이미지와 신뢰도 추락을 방지할 수 있다. 피드백 과정은 조직에서 필수적인 강력한 연계 체제를 확립하도록 하여 HRD의 유용성을 높이고 조직에서 학습의 미래를 보장하는 데 기여한다. 결국 HR...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