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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배우는자연재해 중간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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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배우는자연재해 중간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과목 개발 배경 및 필요성
1.2. 교과목 목표 및 핵심역량
1.3. 교과목 구성 및 특징

2. 본론
2.1. 자연재해 대비와 대처
2.1.1. 지진과 해일
2.1.2. 태풍, 호우, 산사태, 수난사고
2.1.3. 폭염, 한파
2.2. 사회안전
2.2.1. 화재, 산불
2.2.2. 건축물 붕괴
2.2.3. 전기, 가스 사고
2.2.4. 교통사고
2.3. 생활 안전
2.3.1. 여름철 물놀이 안전
2.3.2. 산행 중 응급상황
2.3.3. 심폐소생술 및 하임리히법
2.3.4. 미세먼지, 화학물질 사고
2.3.5. 부상 시 응급처치
2.3.6. 폭력 예방 및 대처
2.4. 비상 대비
2.4.1. 테러 및 비상사태 대응

3. 결론
3.1. 교과목 수강 기대효과
3.2. 교과 운영상 개선 방안

4.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
4.1. '응특':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응급구조 경험담 특강
4.1.1.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4.1.2. 프로그램 내용
4.1.3.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서론
1.1. 교과목 개발 배경 및 필요성

초등교육과 중등교육, 고등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 몇 차례에 걸쳐 심폐소생술을 간단하게 가르치는 반면, 대학교에서 응급처치와 재난대응요령을 배울 기회는 거의 없다. 게다가 삼풍 백화점 사건, 대구 지하철 참사, 세월호 사건 등 지난 20년간 큰 여러 가지 인재가 발생하고 매년 태풍으로 인한 침수와 홍수,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지진에 많은 사람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지만 일반인들은 그러한 사고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한국생활환경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통계를 보면 대학생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를 실천할 수 있는 학생은 불과 3.6%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학생들의 연령 별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은 안전교육을 수강한 자의 안전행위가 높다고 하고, 일반인에게 실시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따르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기 전보다 받은 후 실기 수행 능력이 약 70%가량 상승했다. 게다가 한국생활환경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대학생 중 안전교육을 참여할 의향이 있는 학생은 80.2%로 매우 수요가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평소에 배우기 쉽지 않은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나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법을 학교 교양 수업에서 이를 자세하게 다룰 필요성이 있고, 일반인도 짧은 시간 안에 재난에 올바르게 처치, 대응하면 소중한 인간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을 피력하고자 한다. 또한 이 교과목을 성실히 수강한다면, 올바른 응급처치 법을 숙지하여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처할 수 있다. 이는 강남대에서 중요시하는 6대 핵심역량 중 사회공헌 인재를 육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2. 교과목 목표 및 핵심역량

이 교과목은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과 재난에 빠르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크게 자연재해, 사회재난, 생활 안전, 비상 대비 등 네 가지 상황에 대한 행동요령을 익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공헌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응급처치와 재난대응법을 숙지하여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수업은 창의융합 역량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지금과 미래의 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대안을 생각해내고, 응급상황과 재난 상황 시 주변 환경을 빠르게 판단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교과목은 사회공헌과 창의융합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3. 교과목 구성 및 특징

이 교과목은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과 재난에 빠르고 올바르게 대처할 방법을 자세히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크게 자연재난, 사회재난, 생활 안전, 비상 대비의 네 가지 재난 상황을 다룬다. 자연재난 상황은 지진, 해일, 태풍, 호우, 산사태, 수난사고 등을 포함하고, 사회재난에는 화재, 산불, 건축물 붕괴, 전기 및 가스 사고, 교통사고 등이 있다. 생활 안전 부문에서는 여름철 물놀이 안전, 산행 중 응급상황,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 미세먼지와 화학물질 사고, 부상 시 응급처치, 폭력 예방 및 대처 등을 다룬다. 비상 대비 상황에서는 테러와 비상사태 대응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재난과 응급상황의 대처 방법을 배운 후에는 실습을 통해 직접 익히고 경험해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교과목은 사회공헌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자연재해 대비와 대처
2.1.1. 지진과 해일

지진은 지구 내부의 암석이 파괴되면서 일어나며, 지하의 암석 운동으로 인해 땅이 흔들린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주로 건물의 붕괴, 화재, 단수와 정전 등이며, 큰 지진은 해일을 동반할 수 있다. 해일은 지진, 화산 폭발, 해저 산사태 등으로 인해 해수면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자연재해이다. 해일은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신속한 대피가 필요하다. 지진과 해일에 대한 정확한 대처 방법을 숙지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2.1.2. 태풍, 호우, 산사태, 수난사고

태풍, 호우, 산사태, 수난사고는 자연재해 중 하나이다. 태풍은 열대해역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폭풍으로, 바람이 세고 습도가 높으며 해수면 온도가 26도 이상인 지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호우는 짧은 시간 동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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