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박한 광고에대한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네이티브 광고의 등장과 정몰 광고
1.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광고의 방향성 전환
1.2. 네이티브 광고의 정의와 특징
1.3. 정몰 광고의 특성 및 구성
2. 정몰 광고 분석
2.1. 정몰 광고의 제작 배경 및 전략
2.2. 정몰 광고의 장점과 한계점
2.3. 정몰 광고의 소비자 반응
3. 한국관광공사의 성공적인 홍보영상
3.1. 광고 성공사례 선정 이유
3.2.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의 제작 배경과 과정
3.3. 홍보영상의 성공요인 분석
3.4. 홍보영상 제작 후 나타난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네이티브 광고의 등장과 정몰 광고
1.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광고의 방향성 전환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광고의 방향성 전환은 현대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 미디어의 성장 및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은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을 소비자 중심으로 바꾸어 놓았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능동적인 콘텐츠 소비 행태는 소셜미디어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이는 광고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 등의 기기 발전에 의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크게 증가하였고, 관심 있는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광고 효과를 보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OTT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TV 광고는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광고 업계에서는 어떻게 하면 광고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효과를 보면서 인기 있는 연예인을 섭외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지만, 이는 결국 그 연예인에 대해 관심이 있는 소비자만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최대한 신박한 광고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광고를 직접 공유하고, 광고 자체를 하나의 숏폼으로 소비하도록 만드는 방향의 광고가 유행하게 되었다.
1.2. 네이티브 광고의 정의와 특징
네이티브 광고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일반적인 콘텐츠와 유사하게 구현한 상업적 메시지로,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하여 플랫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광고의 형태"를 의미한다. 또한 Advertising Age에서는 네이티브 광고에 대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편집한 콘텐츠와 비슷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스폰서드나 파트너 등과 같이 다른 용어로 불리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네이티브 광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체의 콘텐츠와 동일한 형태로 게재되어 소비자들이 광고임을 인지하기 어렵게 한다. 둘째, 플랫폼에 맞게 제시되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노출된다. 셋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을 지녀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새로운 광고 형태이다.
1.3. 정몰 광고의 특성 및 구성
정몰 광고의 특성 및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정몰 광고는 일반적인 건강식품 광고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했다. 건강식품 광고는 주로 따뜻하고 진중한 느낌의 광고를 선호하였지만, 정몰 광고는 유머러스한 내용과 재치 있는 음악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관심을 끌었다. 광고의 주인공인 배우 김지훈은 과거 섬뜩한 이미지로 알려져 있었지만, 정몰 광고에서는 이와 다른 진지한 표정과 행동을 보이며 이색적인 모습을 연출하였다.
정몰 광고는 4분이라는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아냈다. 광고 속 김지훈은 정몰이라는 제품을 언급하며 그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지만, ...
참고 자료
김상진, (2023). 숏폼 동영상 네이티브 챌린지 광고 특성과 광고효과 연구 : 광고가치, 광고태도 및 행동의도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https://www.riss.kr/link?id=T16628993
뉴스인사이드, 이정은 기자, 2024.01.24., “김지훈, 광고 속 ‘갓벽’ 존재감→찰떡 장발로 인생캐 만났다!”
https://www.newsinside.kr/news/articleView.html?idxno=1467433
최상경 기자 - 한국관광공사 영상에 세계가 열광한 이유는?, 데일리굿뉴스, 2020.11.05.
강경록 기자 - ‘1일1범’ 한국 관광홍보영상 2탄, 13일 18시 공개 『이데일리』,2020년 10월 13일
정준호 기자 - 사찰배경으로 춤추자 관광객 쑥쑥 , BTN뉴스, 2020.11.04
유튜브 채널『Imagine your Korea』의 한국 홍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