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2.1. 생태체계이론의 선택
2.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3. 다문화 가족 관계 강화 프로그램
3.1. 1회기: 우리 가족의 만남
3.2. 2회기: 부부라는 만남과 이해
3.3. 3회기: 우리가족 연결하기
4. 다문화교육론 과목 학습 내용
4.1.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4.2.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분석
4.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온라인다문화이해교육 직장인과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와 더불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다문화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과 실제 운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다문화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인 생태체계이론과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이어서 다문화 가족 관계 강화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고, 다문화교육론 교과목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와 해당 교과목 학습 내용에 대한 분석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교육 관련 온라인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고찰하여, 향후 다문화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다문화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2.1. 생태체계이론의 선택
생태체계이론의 선택이다. 이 이론은 사회체계 내의 사회의 환경안에 존재한 다양한 형태의 인간 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조직모형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응하여 체계 내 어느 한 부분의 변화를 시도하여 다른 부분들 간의 상호작용의 속성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하나의 개체가 그체계(환경, 문화, 사회 등)와 연결된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다문화 가족에 문화적 적응과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받아들임을 통한 긍정적인 가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족이 인간 조직으로서 인간 생활체계의 집합체로서 인식할 수 있도록 비언어적인 미술활동을 통한 만남과 역동을 이해한다. 문화, 사회적 제도 안에 가족내 성장하는 자녀와 부모의 발달과정에 맞는 긍정적인 생태적 관점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이 외부체계와 상호연결되기 위한 준비와 다양한 외부체계의 상호연결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3. 다문화 가족 관계 강화 프로그램
3.1. 1회기: 우리 가족의 만남
우리 가족의 만남
우리 가족 프로그램의 첫 회기는 '우리 가족의 만남'이다. 이 회기의 주된 목표는 가족 내 구성원들 간의 무의식적인 만남을 알아차리고,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도입, 전개, 마무리의 3단계로 진행된다. 도입 단계에서는 사전검사와 오리엔테이션, 아이스 브레이킹이 이루어진다. 사전검사를 통해 부모양육태도와 문화이해도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목적과 진행 방식, 참여 방법 등을 안내한다. 그리고 간단한 신체활동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집단 미술치유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낙서화 그리기 활동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경험하게 하고, 이어서 비언어적 미술활동을 통해 가족 구성원 전체의 만남...
참고 자료
교육부 공식 블로그 https://if-blog.tistory.com/13391
한국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과제, 송진숙, 송진영, 한국사상문화학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46293
미래사회 한국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 탐색, 이정금,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17335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파주: 창비.
다누리배움터. 온라인교육>직장인과정, https://www.danurischool.kr/online/onCourseList.do (검색일: 2023. 5. 19.).
정민승, 모경환, 이해주, 차윤경(2021). 다문화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Sue, D. W., Sue, D. (2011). 다문화 상담: 이론과 실제(하혜숙 외 옮김).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