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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생기부 자율 탐구 활동
자율 탐구 활동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분야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기회가 된다. 본인은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어 이 분야의 자율 탐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자율 탐구 활동을 통해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에이즈(HIV), 간호 분야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 직업에 대한 이해와 수술실 간호사 직무, 항생제 등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였다. 또한, 다제내성균(MRSA), 소아당뇨와 의료기기 개발, 간호사 인권 침해 사례 등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관심 분야로 선정하여 심화적으로 탐구하였다. 이러한 자율 탐구 활동을 통해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전문성을 쌓을 수 있었으며, 나아가 이 분야에서의 진로를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1.2.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 관심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많다.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고, 에이즈(HIV) 관련 자율 학습을 통해 HIV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와 치료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간호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간호사의 역할과 간호사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진로 활동 및 체험 과정에서는 간호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수술실 간호사의 전문성 있는 역할을 배웠다. 또한 항생제 관련 과제 발표를 통해 항생제 내성균 문제의 심각성과 항생제 사용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관심 분야인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를 더욱 깊이 탐구하기 위해 다제내성균(MRSA) 학습, 소아당뇨와 의료기기 개발, 간호사 인권 침해 사례 조사 등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의료 현장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을 이해하게 되었고,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자율 탐구 활동을 통해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더욱 높아졌고, 이 분야에서의 진로 선택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다.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사회적 이슈들을 계속해서 주시하며, 이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
2. 체험 활동 및 동아리 활동
2.1.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2.1.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행동요령을 터득하였다. 실시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심폐소생술 (CPR) 실습용 더미를 통해 일반인 심폐소생술의 절차와 AED 심장 제세동기 사용방법에 대해 배웠다. 이를 통해 응급 구조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스스로 인형으로 꾸준히 연습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바로 CPR을 시행할 수 있도록 숙지하였다. 또한 국민안전처의 '심폐소생술 영아 편' 동영상을 시청하여 성인과는 다른 영아 심폐소생술 방법을 터득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심혈관계 관련 간호를 생각하게 되었다.
2.2. 에이즈(HIV) 관련 자율 학습
보건 교육(날짜)를 통해 에이즈에 걸린 사람과 함께 음식을 먹거나 접촉을 하면 바로 감염된다는 잘못된 지식을 바로잡았다. 에이즈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느껴 위키백과의 '후천적면역결핍증후군(AIDS)'에 대한 문서를 탐독하였다. 이를 통해 에이즈의 발병 원인인 HIV 바이러스가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