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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질성적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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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듀이의 질성적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듀이와 프뢰벨의 교육사상 비교
1.2.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3. 본인의 생각

2. 프뢰벨의 교육사상
2.1. 인간에 대한 관점
2.2. 유아교육 방법론
2.3. 은물과 노작교육

3. 듀이의 교육사상
3.1. 실용주의 철학적 배경
3.2. 유아 중심 교육과정
3.3. 놀이를 통한 학습

4. 프뢰벨과 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4.1. 아동 중심 교육
4.2. 놀이의 의미와 역할
4.3. 교사의 역할

5.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5.1.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의 적용
5.2. 부모교육의 중요성
5.3. 교육 현장의 변화 필요성

6. 결론
6.1. 연구 요약
6.2.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듀이와 프뢰벨의 교육사상 비교

듀이와 프뢰벨은 유아교육 분야에 많은 공헌을 한 두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들은 아동 중심의 교육을 중시하였고,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프뢰벨은 이상주의와 상징주의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이 신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고 믿었다. 그는 자연 환경, 특히 숲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유치원에서 어머니와의 시간, 은물과 노작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뢰벨은 놀이를 '상징으로서의 놀이'와 '생명활동으로서의 놀이'로 보며, 유아들의 발달을 위해 중요한 것이라 여겼다.

반면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지식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도구라고 보았다. 듀이는 교육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야 하며,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놀이를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으며, 교사는 아동중심의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았다.

프뢰벨과 듀이는 공통적으로 아동 중심 교육을 지지하였고,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교사의 역할이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을 이해하고 돕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프뢰벨은 은물과 노작교육을 체계적으로 정의한 반면, 듀이는 자유놀이를 더 강조하였다. 프뢰벨은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믿었지만, 듀이는 지식이 상대적이라고 보았다. 이처럼 두 학자는 유사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관점과 강조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1.2.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프뢰벨의 사상은 누리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누리과정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프뢰벨이 놀이를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프뢰벨은 단순히 유희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준다고 보았다. 따라서 지금까지도 유아교육에서 프뢰벨의 교육은 부모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으며, 프뢰벨의 교구와 노작교육은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놀이를 하는 동안 영유아는 감각이 발달하고 자기표현 그리고 인간전체의 발달로 이어져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프뢰벨의 교육은 여전히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과정에 큰 공헌을 남기고 있다.

또한 현재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을 중시하고 있는데, 이는 프뢰벨이 어머니와 함께 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긴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부모교육을 통해 영유아들에게 올바른 양육방법으로 길러나갈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고 가르쳐주고 있다.

한편 듀이가 강조한 놀이경험은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힘을 키워주고 다양한 영역의 발달까지 돕고 있다. 듀이는 놀이를 통한 경험이 유아의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았으며, 놀이와 학습이 별개가 아닌 동시에 충족시켜나갈 수 있는 활동이라고 보았다. 양육자는 놀이 활동을 통한 경험이 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종합하면,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뢰벨의 놀이중심 교육, 부모교육의 중요성, 은물과 노작교육 등은 현재 유아교육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듀이의 놀이경험을 통한 다양한 발달 촉진은 유아교육의 핵심 방향이 되고 있다. 이처럼 두 학자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


1.3. 본인의 생각

프뢰벨과 듀이는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학자들이다. 프뢰벨은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믿었고 자연 속에서의 실제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다. 반면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주장하였다. 두 학자 모두 아동의 흥미와 자발성을 중요시하였으며, 교사의 역할을 아동을 안내하고 격려하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 유아교육에서도 이들의 사상은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으며, 부모교육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역할이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안내자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주입식 교육과 강압적인 교육 방식이 만연하고, 명문대 진학을 위한 지나친 경쟁이 아동의 자유로운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유아교육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아동 중심,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과 부모교육의 활성화, 교사의 역할 변화 등 다각도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프뢰벨의 교육사상
2.1. 인간에 대한 관점

프뢰벨은 인간을 신의 본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은 자유롭게 사고하는 독립된 존재라고 생각했다. 프뢰벨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본성을 지켜주고자 하였으며, 발달에 맞는 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실제로 몸으로 경험하는 교육을 강조했다. 프뢰벨은 유아를 신성한 존재로 여기며, 숲을 유아들을 위한 정원이라고 보았다. 또한 어머니와 함께 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며, 유아들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경험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조유리(2012). 프뢰벨과 듀이의 놀이이론에 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황미경(2006). 은물 놀이를 통해서 본 프뢰벨의 교육방법.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천신현(2005). Frobel의 놀이교육과 한국유아교육에의 기여. 석사학위논문, 대구카톨릭대학교
정미령(2018). 프뢰벨의 “은물”을 이용한 교회 어린이교육의 적용 방안(유아기(3~7세)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신 대학교 신학대학원
안효진(2006). 반성의 사고를 통해 나타난 예비교사의 신념과 실천: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해. 대한가정학회지.
손옥주(2014) 듀이의 반성 사고에 기반을 둔 철학상담 방법론의 고찰과 적용.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숙(1990). Dewey의 반성 사고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학위논문.
박준영(2009). John Dewey의 반성 사고와 교육. 경성대학교 교육사상연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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