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전체적으로는 전 세계의 지구 전체의 개념으로의 포괄적인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우리와 가까운 가족, 학교, 친구, 이웃 등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결국 우리 인간의 환경은 개인을 중심으로 가족, 조직, 집단. 지역사회가 있으며 이는 결국 국가 그리고 인종, 문화, 종교 등으로 크게 분류가 되어서 세계로 나뉘게 된다. 즉 인간이 타고난 생물학적, 유전적인 요소들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이 되는 것이다.
인간의 세계에 가상공간의 세계 혹은 인터넷은 새로운 개념을 도출해내었다. 즉 인터넷 판게아적인 공간은 우리에게 미시와 거시적인 환경의 연결고리와 연결통로의 시간을 단축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런 부분의 영향의 거리감이 상당히 빨라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에 환경 속의 인간 개념인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분류하여 정리하고 현재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파악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정리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환경 속의 인간 개념
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생태학적 환경의 가장 기초적인 체계로서, 성장하는 개체와 그 개체를 포괄하는 인접 환경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이는 발달하는 청소년의 경우, 독특한 물리적, 물질적인 성향을 보이는 환경에서의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활동과 역할 및 사회적인 대인관계를 의미하며, 영유아 및 청소년 등의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체계로써의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개인에게 직접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 또래와의 소통 및 친구들과의 관계, 사회학습의 영향을 주는 모든 직간접적인 체계가 될 수 있으며, 이웃까지도 이러한 부분에 포함이 되는 것이다""
이런 미시적인 물리적 사회 환경으로는 가정, 학교, 또래. 이웃, 운동팀 등의 동호회, 수련캠프, 교회 등과 같이 친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환경에서의 상호 교류함으로 아동은 자아 정체감을 획득하기도 한다"" 즉 인간의 행동에서의 가장 큰 발달 과정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미시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반두와의 사회학습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는데, 영아의 시기로부터의 이러한 주변 환경인 미시체계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며 모방학습, 대리학습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미시체계는 개개인의 일상에서의 절실하고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청소년 시기의 경우 집단적인 미시체계에 노출이 될 때 개인의 심리 발달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 동료집단은 지위, 우정, 인기, 소속감 등의 심리적 보상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절도, 흡연, 음주, 약물 사용, 성적 행동 등을 부추기는 역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소규모 그룹 또는 조직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보는 렌즈이다. 이는 학교, 회사, 가족 등의 단위에서 일어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중간체계에서는 조직의 구성원 간의 상호관계, 조직 내의 역할 분배, 그리고 의사결정 과정 등을 다루게 된다. 이는 결국 조직의 목표 달성과 성과 향상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다. 따라서 중간체계는 조직의 성과 향상, 협업 강화, 그리고 리더십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적 연결망을 형성하는 데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