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의 스승 설리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교사로서 앤 설리번의 중요성
1.2. 특수교사의 유형 및 이미지
1.3. 장애아동과 장애인복지
2. 특수교사로서 앤 설리번의 이미지
2.1. 기능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
2.2. 인성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
2.3. 사회·환경 요소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
2.4. 앤 설리번의 특수교사 이미지
3. 앤 설리번의 헬렌 켈러 교육
3.1. 헌신적이고 봉사적인 자세
3.2.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
3.3.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
4.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예절
4.1. 시각장애인에 대한 예절
4.2.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
4.3. 지체장애인에 대한 예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교사로서 앤 설리번의 중요성
앤 설리번은 특수교사로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녀는 장애를 가진 헬렌 켈러를 교육하여 장애를 극복하고 위대한 인물이 되도록 이끌었기 때문이다.
앤 설리번은 헬렌 켈러의 스승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그녀 자체에 대한 연구나 자료는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앤 설리번의 특수교사로서의 면모를 분석하는 것은 특수교사의 자질을 규명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앤 설리번은 헬렌 켈러를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교육하였다. 그녀는 헬렌 켈러에게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인생의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며 헌신적으로 보살펴 주었다. 이를 통해 앤 설리번은 특수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 하나인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잘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앤 설리번은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을 가지고 헬렌 켈러를 교육하였다. 헬렌 켈러가 처음에는 제멋대로 굴었지만, 설리번 선생님은 끊임없이 노력하여 결국 그녀를 대학에 보낼 수 있었다. 이는 특수교사에게 필요한 또 다른 자질인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앤 설리번은 특수교사로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 등 중요한 자질들을 갖추고 있었기에 현대 특수교육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1.2. 특수교사의 유형 및 이미지
특수교사의 유형 및 이미지는 기능 중심 전문가형, 인성 중심 전문가형, 사회·환경 요소 중심 전문가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기능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의 이미지는 다른 사람들보다 특수학생에 대해 잘 이해하고 그들의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특수학생들의 사회적응을 잘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들은 "교과적, 치료 교육적, 교육과정 수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는 사람" 이며,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이지 보모, 도우미가 아니다"와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특수교육이 매우 전문적인 분야임에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수교사의 자질은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한 계속적인 자기 개발이다.
둘째, 인성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는 특수교사의 가장 큰 덕목은 이해심이라고 생각하며, 아동들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참고 기다려 줄 수 있는 인내심 또는 이해심이 있어야만 아동들을 사랑할 수 있고 희망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사랑과 봉사 등의 인성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특수교사는 훌륭하고 아무나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며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넓은 이해심을 가지고 봉사, 희망을 안겨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사회·환경 요소 중심 전문가형 특수교사는 특수교사는 장애 학생의 특성, 효과적인 교육 방법 연구와 같은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교육은 책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이해심 또한 필요하다고 인식한다. 이들은 특수교사를 사회적으로 충분한 보상과 대우를 받지 못하는 일반교사보다 힘든 직업이라고 생각하며, 특수교육의 전문...
참고 자료
초등 특수교사의 특수교사에 대한 이미지 연구, 김경숙, 한경임, 한국정서·행동장애연구 22(2), 2006.6, 77-102 (26 pages)
박윤조, 장애아동의 이해, 공동체, 2021.
정무성 외, 장애인복지론, 정민사, 2017.
산제이 릴라 반살리 감독, 블랙, 2005.
"이 행동은 실례입니다"…장애 유형별 에티켓 https://www.youtube.com/watch?v=WKyVB34amf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