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맹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서양고전의 이해
1.1. 맹자
1.2. 맹자의 생애와 사상
1.3. 맹자 『맹자』의 주요 내용
1.4. 성선설과 인간의 도덕적 가능성
1.5. 왕도정치와 민본사상
1.6. 자기 반성의 중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서양고전의 이해
1.1. 맹자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그의 왕도정치 사상은 조선 사대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맹자는 기원전 4세기경 전국시대에 산둥성 쩌우청에서 태어났다. 맹자는 노나라 세력가 중 한 가문인 맹손씨의 자손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맹자의 본래 이름은 맹가였는데, 이는 당시 사람들의 주요 교통수단이었던 수레를 뜻하는 말이다. 이는 공자가 수레를 타고 천하를 주유하며 사상을 전파한 것과 유사하게, 맹자도 수레를 타고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사상을 전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맹자는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인 자사에게 직접 유학을 배운 것이 아니라, 자사의 문인에게 배웠던 것으로 보인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존숭하고 그의 가르침을 간접적으로 흡수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었다. 맹자가 활약했던 시기는 제자백가가 난립하며 다양한 학설과 유파가 경쟁하던 시기였다. 맹자는 양주와 묵적 등의 학설을 비판하며 공자의 인의 사상을 더욱 심화, 발전시켰다.
맹자의 핵심 사상은 '성선설'과 '왕도정치'이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본디 선하고, 누구나 측은·수오·사양·시비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능력들은 수양을 통해 예를 익히고 덕성을 기르면 인·의·예·지의 덕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맹자는 군주가 인의에 의한 왕도정치를 행해야 하며, 국가의 근본은 백성이라는 민본사상을 강조했다.
맹자는 때로 군주 시해나 축출을 정당화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인을 해치는 자는 적이고, 의를 해치는 자는 잔이며, 잔인하고 무자비한 자는 단순한 필부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필부인 주를 처형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고 보았다. 이는 맹자가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강력한 수단을 정당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맹자는 인간이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토...
참고 자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