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문학의 정의와 특성
아동문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학 작품이다. 주로 3세 이상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이해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작성된다.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세계를 탐험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동시에 자아 발견과 성장을 격려한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흥미롭고 즐거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여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아동문학의 개념적 특징은 다양한 측면으로 나타난다. 첫째, 어린이들의 언어 발달과 상상력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문장을 이해하며, 감정과 사고를 표현하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독특하고 다양한 이야기 속의 캐릭터와 상황들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활발하게 자극하여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킨다.
아동문학의 범주와 장르는 다양한 형태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장르로는 동화, 이야기, 시, 그림책 등이 있다. 동화는 특히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르로, 일상에서 벗어나 신비로운 세계로 떠나는 이야기를 다룬다. 이야기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바탕으로 하며, 캐릭터의 성장과 모험을 중심으로 한다. 시는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고, 그림책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어린이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세계를 탐험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어린이들의 언어 발달과 상상력 발달을 촉진하며, 동시에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한다. 또한 흥미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1.2. 아동문학의 교육적 중요성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아동문학은 책을 사랑하고 즐기는 습관을 길러준다. 어린이들은 그림책을 보거나 어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기쁨을 느끼고 책을 사랑하며 즐기게 되며, 나아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듣는 행위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어린이는 집단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사랑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 사랑에 관한 내용이 담긴 책을 읽거나 이러한 책을 어른이 읽어줌으로써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은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영역의 발달이 증진되며 글자를 자연스럽게 깨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지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으며, 이야기 스키마 형성의 증진을 돕기도 한다. 셋째, 아동문학은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적 활동의 원천을 제공한다. 따라서 교사는 어린이가 책을 읽고 느낀 감정을 동극, 그림, 음악, 문집을 통해 표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아동문학은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과 비슷한 문제에 부딪힌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봄으로써 어린이는 문제들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힘과 경험을 얻게 된다. 다섯째, 아동문학은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린이는 자기 주변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탐색하고 알고 싶어 하는 존재로, 책을 통해 자신과는 다른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세계와 다른 여러 문화와 다른 나라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와 비장애, 다문화에 대한 편견 등의 경계와 벽을 허물어 세상의 아름다움과 삶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여섯째, 아동문학은 일상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아동문학에 있어 환상 동화의 기적과 마술, 상상과 같은 요소들은 책을 읽는 어린이로 하여금 틀에 박힌 일상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곱째, 아동문학은 도덕적 기준과 태도의 계발에 도움을 준다. 좋은 책은 어린이가 책을 읽는 동안 차원 높은 도덕적 기준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이러한 도덕적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어린이의 태도를 통해 무의식중에 드러난다. 여덟째, 아동문학은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준다. 운율이 아름다운 시, 반복되는 어휘나 구절, 상황이 있는 이야기를 듣고 따라 해 봄으로써 어린이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와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되며, 아름다움과 질서에 대한 감상력과 예술에 대한 심미안을 기를 수 있다.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1. 책 사랑과 독서 습관 형성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에게 책을 통한 경험을 제공하여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보거나 어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기쁨을 느끼고 책을 사랑하며 즐기게 되며, 나아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듣는 행위 그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어린이는 집단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사랑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 사랑에 관한 내용이 담긴 책을 읽거나 이러한 책을 어른이 읽어줌으로써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무지개 물고기』와 같은 그림책은 이러한 아동문학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2.2. 언어 발달 및 문해력 향상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언어 발달 및 문해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첫째,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다. 어린이가 책을 통해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언어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특히 동화, 이야기 등의 아동문학 작품은 어린이에게 다양한 언어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는 어휘력, 문장 구사력,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문해력 향상에 기여한다. 책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는 글자와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게 되며, 나아가 텍스트에 담긴 정보와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이는 곧 어린이의 전반적인 문해력 발달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다양한 책을 접하면서 글을 읽고 쓰는 연습을 하게 되어 읽기와 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셋째,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언어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책을 통해 접하는 다양한 언어적 경험은 어린이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어린이가 책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언어적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의사소통 능력이 함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