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감기로 오해할 수 있는 폐렴은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폐렴은 여러 감염성 원인들, 즉 바이러스, 세균, 마이코플라스마, 진균 등에 의해 올 수 있으며, 비감염성 원인으로는 이물, 공해물질,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며 영아와 어린 아동에게 많이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영유아 폐렴으로 인한 부담은 매우 높은 편이다. 소아기의 이환율과 사망률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가장 흔한 감염성 질환 중에 하나로 세계보건기구는 폐렴을 '감염질환 중 전 세계 어린이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가장 큰 원인'이라 지목했다. 폐렴은 가벼운 질병으로 생각하여 쉽게 간과 할 수도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기도 하다. 이러한 폐렴은 호흡기질환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발병률이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직접 환아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해보고, 폐렴의 발병기전, 증상 및 치료, 간호, 많은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호흡양상을 좀 더 용이하게 해보기 위해 사례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1.2.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한 노령화 사회의 진행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폐렴 발생률에 대해 살펴보고, 대상자를 적절히 지지하고 최적의 상태에서 빠른 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하기 위함이다."
1.3. 연구의 중요성
폐렴은 가벼운 질병으로 생각하여 쉽게 간과 할 수도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이러한 폐렴은 호흡기질환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발병률이 증가추세에 있다. 따라서 이 사례연구를 통해 폐렴에 대한 발병기전, 증상 및 치료, 간호, 많은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호흡양상에 대해 탐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본론
2.1. 폐렴의 이해
2.1.1. 정의
폐렴은 말초 기관지와 폐 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이다. 영아나 유아초기에 보다 자주 발생하고 저개발국가의 사망률과 관련이 있다. 폐렴은 원발성으로 발생하거나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한다. 폐렴은 발생부위, 역학적 요인, 원인에 따라 분류가 다양하다. 폐렴은 발생부위에 따라 대엽(소엽) 폐렴, 기관지(폐포성) 폐렴, 간질폐렴으로 분류하며, 역학적 요인에 의해 원외폐렴과 원내폐렴으로 분류한다. 또한 원인에 따라 감염성 폐렴과 비감염성 폐렴으로 나눈다.
2.1.2. 병태생리
폐렴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폐렴에서 염증은 간질강과 폐포, 그리고 종종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염증은 병원체가 기도 점막에 침투하고 폐포에서 증식하면서 시작된다. 세균의 번식처에 수분 및 삼출물이 고이고 다른 감염 증상들이 나타난다. 백혈구는 감염 부위로 이동하여 국소적인 모세혈관 유출로 인해 부종, 삼출을 일으킨다. 이들 액체는 폐포의 안과 주위에 모이고 폐포 점막은 두꺼워진다. 이로 인해 가스교환이 감소되고 저산소증을 유발한다. 적혈구와 섬유소 또한 폐포로 이동한다. 액체가 폐포를 채우면 세균은 식균작용으로부터 보호받게 된다. 또한 이 액체는 세균이 쉽게 다른 폐포로 이동하게 만들어 감염을 확산시킨다. 만약 침입하는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이 발생하고, 감염이 늑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이 발생한다. 염증성 섬유소 형성과 부종으로 폐탄력성과 폐활량이 감소한다. 표면활성제의 생산감소로 폐탄력성이 더욱 감소하여 무기폐에 이르게 된다. 허파의 환기 부족으로 저산소혈증이 유발되며, 저산소혈증과 대사요구의 증가로 빠른맥과 빠른호흡, 울혈성심부전, 쇼크, 부정맥 등이 발생한다. 세균이 침입한 후 허파의 침습정도는 숙주의 방어력에 달려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이 급속히 번식하고 세균이 증식하면 고름집(농양)을 만들고 농양이 기관지벽을 관통하면 조직을 괴사시킨다.
2.1.3. 원인 및 유발요인
폐렴의 원인 및 유발요인은 다음과 같다.
폐렴은 원인 요소에 따라 바이러스성 폐렴, 세균성 폐렴, mycoplasma성 폐렴, 이물질의 흡인에 의한 폐렴으로 분류된다. 폐렴은 histomycosis(조직진균), coccidioidomycosis나 진균류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주요 원인 바이러스로는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 rhinovirus, adenovirus가 있다. 원발성 비정형성 폐렴은 mycoplasma pneumoniae가 원인이 된다.
세균성 폐렴의 경우 3개월 미만 영아에서는 pneumococcus, Group A streptococcus, staphylococcus, enteric bacilli, Chlamydia가 주요 원인균이고, 3~5세 사이에서는 pneumococcus, M. catarrhalis staphylococcus, group A streptococci가, 5세 이후에는 mycoloplasma pneumoniae, pneumococcus가 주로 발견된다.
또한 폐렴의 유발요인으로는 고령, 면역억제 상태, 진단받지 않은 폐질환, 만성질환, 흡연, 알코올중독, 공기오염 유해한 물질 흡입, 장기간의 부동, 장관이나 코위관 영양, 영양실조, 밀집된 군중과 있거나 요양시설 거주 등이 있다. 병원감염 폐렴의 경우 면역저하 상태, 인공호흡기 치료,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구강인두 상주균의 증가, 두부외상, 경련, 마취, 약물과용, 뇌졸중, 기관내삽관, 기관절개술 등이 위험요인이 된다.""
2.1.4. 증상
폐렴의 임상증상은 원인 물질, 연령, 건강상태, 병변의 정도, 기관지와 세기관지의 폐쇄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겨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 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 반응에 의해 열이 발생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발병은 갑작스럽게 또는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미열, 가벼운 기침을 동반한 권태감이 있는 경우에서부터 고열, 심한 기침, 허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발병 초기에는 기침 시 분비물이 없거나 흰색의 객담이 소량 포함되어 있기도 하며, 때때로 청진 시 wheezing이나 미세한 crackles를 들을 수 있다.
원발성 비정형성 폐렴의 경우 감염 초기에 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