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사상담심리학,직업진로설계,상담심리학,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배움사이버과제 올려주세요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1.2. 평생교육사의 역할
1.3. 노령화 사회와 평생교육
2. 본론
2.1.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사례
2.1.1.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사 과정
2.1.2. 직업흥미강점진단 프로그램
2.2. 성인교육자의 바람직한 인간상
2.2.1. 성인교육자의 정의와 역할
2.2.2. 성인교육자의 자질
2.2.3. 성인교육자의 교수스타일
3. 결론
3.1. 평생교육의 중요성 강조
3.2. 성인교육자의 역할 및 자질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시대사회적 요청과 학교교육의 한계에 따른 요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대사회적 요청으로는 사회변화의 가속화, 평균수명의 연장, 인구증가, 과학지식과 기술의 진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여가생활의 증가 등이 있다. 또한 사회적·경제적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한 사회인의 부적응과 정신적 위기는 직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한편 학교교육의 한계로 인한 평생교육의 요청으로는 학력 중심 교육과 지식 위주 교육의 한계, 교수자 중심 교육의 한계 등이 있다. 이에 평생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태도와 행동, 능력 향상을 통한 삶의 질 개선, 사회적응과 삶의 질 향상, 평생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이라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과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및 평가, 컨설팅과 학습자 상담 및 교수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평생교육사는 개인학습자의 목표달성과 요구 충족을 도와주는 멘토로서의 사명감과 더불어 평생교육기관의 목표와 요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그리고 국가나 사회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와줄 수 있는 진정한 평생교육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이에 임해야 한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앞으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판단 하에 평생교육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1.3. 노령화 사회와 평생교육
현대 사회가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들이 현재 삶에 사회, 여가, 문화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가에 대해서 34.8%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것은 노인들에게 사회적인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교육수준에 따라 응답이 달랐는데 교육수준이 높은 노인들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성공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서 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한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복지적 관점에서의 접근뿐만...
참고 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신용주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이향란 <평생 교육 개론>, 공동체, 2016
프레디저 공식 홈페이지(http://prediger.co.kr)
정양범, 「[100세 행복을 위한 생애설계] 세대별 평생교육의 필요성」, 매일경제, 2019.03.15.
Grabowski 외, 「Adult Learning and Instruction」, Adult Education Association of U.S.A, 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