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행정복지센터의 등장과 맞춤형 복지
1.2. 지역 주민의 복지 수요 변화와 대응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과 구성
2. 본론
2.1.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
2.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
2.3.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2.3.1. 통합적 복지 서비스 제공
2.3.2. 원스톱 서비스 제공
2.3.3. 지역사회 기반의 복지 강화
2.3.4. 지속 가능한 자원 개발
2.3.5. 참여와 협력의 강화
2.4. 맞춤형 복지정책의 과제
2.4.1. 데이터 보호 및 개인정보 관리
2.4.2. 복지 자원의 효율적 배분
2.4.3. 복지 서비스 접근성 향상
2.4.4. 정책의 지속 가능성 확보
3. 결론
3.1. 주요 내용 요약
3.2. 맞춤형 복지의 발전 방향과 과제
3.3.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의 실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행정복지센터의 등장과 맞춤형 복지
행정복지센터의 등장과 맞춤형 복지
최근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 환경의 변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전통적 가족 구조의 해체를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와 가족관계의 불안정성은 필연적으로 사회 전체의 복지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자치단체는 재정, 사무, 인력을 확충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늘어난 법정급여의 신청과 접수 처리 업무에 매몰되어 읍면동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복지사업 350개 중 153개와 지자체 자체 복지사업 업무가 읍면동에 집중돼 업무 과부하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고자 읍면동 복지 기능의 재편을 논의하게 되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는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운영하면서 사례관리, 찾아가는 서비스, 민간 조직과의 자원 연계 등으로 주민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2015년 맞춤형 복지의 시작과 함께 등장하였다. 2015년 행정자치부에서 책임읍면동제를 시행할 당시 행정복지센터의 명칭을 사용하였고, 2016년 행정자치부와 보건복지부가 찾아가는 복지상담과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주민의 복지체감도를 제고하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을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의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전환한 것이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맞춤형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개편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는 범정부 복지사업이 읍면동 일선 기관으로 집중되어 복지 담당 공무원의 업무 과부하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1.2. 지역 주민의 복지 수요 변화와 대응 필요성
우리 사회는 최근 저출산, 고령화 등의 사회 환경 변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전통적 가족 구조의 해체를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와 가족관계의 불안정성은 필연적으로 사회 전체의 복지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자치단체는 재정, 사무, 인력을 확충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자체의 복지 예산과 인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법정 급여 신청 및 접수 처리 업무에 매몰되어 읍면동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복지사업 350개 중 153개와 지자체 자체 복지사업 업무가 읍면동에 집중되면서 업무 과부하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고, 이를 개선하고자 읍면동 복지 기능의 재편을 논의하게 되었다. 이처럼 지역 주민의 복지 수요 변화와 이에 대한 대응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복지 정책이 등장하게 되었다. []
1.3. 연구의 목적과 구성
이 연구는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의 등장 배경을 설명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를 서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복지의 등장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단위에서 실행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추진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맞춤형 복지정책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
우리 사회는 최근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 환경의 변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전통적 가족구조의 해체를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와 가족관계의 불안정성은 필연적으로 사회 전체의 복지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고 주민의 복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동안 정부와 자치단체는 재정, 사무, 인력을 확충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자체의 복지 예산과 인력이 확대1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법정 급여의 신청과 접수 처리 업무에 매몰되어 읍면동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복지사업 350개 중 153개와 지자체 자체 복지사업 업무가 읍면동에 집중돼 업무 과부하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이를 개선코자 읍면동 복지 기능의 재편을 논의하게 되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는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운영하면서 사례관리, 찾아가는 서비스, 민간 조직과의 자원 연계 등으로 주민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2015년 맞춤형 복지의 시작과 함께 등장하였다. 2015년도 행정자치부에서는 책임읍면동제를 시행할 당시 행정복지센터의 명칭을 사용하였다. 2016년도 2월 행...
참고 자료
서병수, “복지사각지대”, 한국빈곤문제연구소, 2014
함영진외, “찾아가는 읍면동복지센터 정책 성과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고연희, “행정복지센터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시립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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